탄생 7개월 치매안심센터…인력-전문성-협력 “아직 멀었다”
탄생 7개월 치매안심센터…인력-전문성-협력 “아직 멀었다”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07.20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안심센터 협력의사 및 서울지역 각 구 센터장 의견 밝혀

치매안심센터가 개소한 지 7개월이 지났지만 인력 확보와 전문성, 민간 협력 등 여전히 부족한 게 많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잇따라 제기됐다. 특히 치매안심센터에서 진행 중인 치매정밀검사가 가장 많은 전문가들의 지적을 받았다.

20일 국회의원회관 제3실 세미나실에서 개최된 ‘치매안심센터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안심센터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제주 치매안심센터 여전히 혼란스럽다”

제주 치매안심센터 협력의사로 일하고 있는 제주 서귀포 의료원 박환석 과장은 치매안심센터가 여전히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비단 제주도 뿐 아니라 지역 의료기반 등 인프라가 부족한 곳에서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문제인 셈이다.

박 과장은 “제주도에 6개(제주시3개, 서귀포시3개) 치매안심센터가 생겨 운영되고 있지만, 서귀포시는 서귀포의료원에서 근무하는 신경과 2명과 정신건강의학과 1명이 전부”라며 “치매안심센터에 전념하면 진료 피해 등 여러 문제가 생겨 참여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박 과장은 치매안심센터 이후 의료와 복지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도록 됐지만 이로인해 문제가 다수 발생했다고 토로했다.

먼저 정밀진단 검사 신뢰도 및 정확도의 저하다. 치매안심센터에는 숙련된 검사자가 거의 없고 검사가 실적에 포함돼 환자상태를 고려치 않는다는 것이다. 의사는 다시 정밀검사를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검사결과가 다른 경우도 발견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치매진단에 다양한 검사법이 있지만 CERAD만 평가 실적에 들어가도록 규정돼 다른 검사를 추가적으로 하는 것을 기피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광역치매센터와 중앙치매센터에 지침에 따른 CERAD 등만 안심센터에서 진행하길 원해 다양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지침을 바꿔야한다는 의견이다.

박 과장은 “치매안심센터 협력의사는 센터 운영에 수동적 요구만 받게 된다. 과거에 보건소와 거점병원이 유기적 관계로 효율적으로 움직이던 과거만도 못하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다.

지역의료기관과 치매안심센터는 경쟁관계인가?

치매안심센터 협력의사인 경남 합천병원 김진태 과장은 안심센터에서 진행하는 치매진단에 대한 광범위함을 문제로 지적했다.

치매안심센터 주소지 관할 60세 이상, 치매진단을 받지 않은 모든 노인, 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로 판정된 자 등 기준이 너무 광범위하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별검사의 대상자 기준은 전체로 하고 진단 검사의 대상자는 저소득층으로 국한하고, 나머지는 지역의료기관에 연계시키도록 하면 각 기관별 역할도 뚜렷해지고 업무 효율과 협력관계 증진도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특히 김진태 과장은 MMSE-DS(간이정신상태검사지)를 안심센터에서 주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김진태 과장은 “SNSB나 CERAD와 같은 정밀진단검사를 센터에서 시행하지 말고 MMSE 검사를 실시해 간단한 검사를 실시하고 여타 검사는 지역 의료기관에 맡겨 지역사회와 치매안심센터간의 협의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외에 농촌 현실에 맞는 사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교통여건을 고려, 독거노인을 등을 위한 프로그램 참여 확대, 지역단위 가족의 모임도 활성화 등을 제안했다.

“치매안심센터 의료기관 연계효과 높이고 진단검사 돌아봐야”

강북구 치매안심센터장인 고려대 안암병원 박건우 교수는 안심센터가 치매진단 기능이 아닌 홍보 및 인식개선 사업 등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향후 치매안심센터가 위탁운영이 아닌 직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직영운영이 시작될 경우 센터 기능이 오히려 저하될 수 있다는 우려다.

박건우 교수는 “치매지원센터부터 시작해 강북구 지역을 10년째 맡고 있지만 여전히 치매에 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며 “치매안심센터는 진단에 포커스를 맞추지 말고 부족한 인식 개선과 홍보에 집중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치매안심센터에서 진행하는 치매진단 경량화도 제안했다. MMSE-DS와 같은 간략한 검사를 통해 해당 센터를 찾은 노인이 의료기관의 연계가 필요하다는 인식이면 충분하고 집중적인 검진 등은 의료기관과 연계로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외 박 교수는 ▲치매안심센터 전문성 확보와 인프라 리드 ▲지역 인프라인 치매 전문 의료기관과 복지 서비스 센터의 확립 ▲민간의료기관과 협력 등을 바탕으로 안심센터가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치매안심센터 역할 선택과 집중 필요”

은평구 센터장인 서울시립 서북병원 송은향 과장은 센터는 지역사회 치매관리 허브를 담당하고 공공기관이 민간자원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연계에 집중해야 한다는 강조했다.

지금처럼 치매안심센터가 치매조기검진이 아니라 정밀 검진에 치중하게 될 경우 치매안심센터가 담당해야 할 더 중요한 사안들을 놓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송은향 과장은 “치매안심센터의 치매검진 역할은 병원으로 쉽게 접근이 가능한 노인보다는 취약계층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센터로 접근이 쉬운 대상자가 아닌 실제 공공의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배제되지 않도록 집중 발굴해야한다”고 말했다.

취약계층 노인과 비 취약계층 노인을 나눠 치매검진을 다르게 진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송 과장은 “취약계층이 아닌 65세 이상이 노인을 대상으로는 MMSE, MOCA 등 쉽고 저작료를 지불하지 않는 검사로 검진을 진행하고, 취약계층의 경우는 MMSE-MOCA 혹은 MMSE, CERAD나 SNSB 등을 검사하고 이후 각각 병의원을 연계해야한다”고 말했다.

"민관협력 바탕으로 공공의료자원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노원구 치매안심센터장 인제대 상계백병원 이동우 교수는 치매안심센터가 공공의료 치매영역에서 정착 시켜야할 부분은 진단이 아닌 사례관리라고 강조했다.

기존 민간영역에서 진행되던 정밀검사 등은 최대한 배제하고 전문 영역을 제외한 공공기관에서만 할 수 있는 특화된 영역을 주로 수행하도록 안심센터가 발전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동우 교수는 “과거 치매검사 등이 비급여였기 때문에 고비용으로 환자들에게 많은 부담을 줬지만 현재는 급여화가 이뤄져 부담이 많이 경감됐다”며 “안심센터는 민간기관에서 수행할 수 없는 사례관리 등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즉, 치매안심센터의 신경심리검사는 보험 본인부담금을 지불할 능력이 없는 저소득층에 한정하고 수행대상자를 치매안심센터 등록 관리를 전제로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게 옳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의료기관과 치매안심센터 간의 전달체계를 위한 연결고리가 마련되고 센터를 통한 등록 관리율 또한 상승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복지부, “치매안심센터 모든 걸 다하지는 않겠다. 특화할 것”

보건복지부 치매정책과 조충현 과장은 치매안심센터가 포괄적인 기능이 아닌 민간에서 할 수 없는 영역을 특화해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즉, 치매안심센터는 민간의 자원을 활용해 치매환자를 연계할 수 있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하는 게 주요 구상이라는 설명이다.

조충현 과장은 “치매안심센터가 모든 걸 다 하려고 하지 않는다. 실행할 여력도 안 된다”며“ 의료기관과 요양시설, 복지자원을 연계해 인프라 구축비용을 아껴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치매진단에 있어 의료계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논의하고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우선 선별검사 등은 치매안심센터의 활동 지표에서 최소화 하려는 방침이며, 이미 올해 지방자치단체들의 안심센터 활동평가 항목에서 선별 검사는 제거했다고 설명했다. 또 앞으로도 지표에 선별검사를 실적으로 넣는 부분은 최소화하거나 지양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과장은 “치매안심센터는 지역별로 편차가 아직 굉장히 크다. 향후 이를 줄이는데 지자체들과 협력해 더 많은 신경과 및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디멘시아뉴스 조재민 기자(jjm5352@dementia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