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커뮤니티케어 도입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
부산지역 커뮤니티케어 도입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07.31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민홍 교수(출처. 동의대학교 홈페이지)

“인간중심의 치매케어 인식을 바탕으로 5개 부분 점검해야"

재가 돌봄을 중심으로 하는 커뮤니티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부산지역에서도 이를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동의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민홍 교수 최근 부산시공공보건의료지원단 주최로 개최된 ‘부산의 치매 현황과 실태, 치매대응 연속포럼’을 통해 커뮤니티케어 발전 방향에 대해 밝혔다.

이 교수는 부산지역사회의 치매관리를 위한 커뮤니티케어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5개 부분을 중점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점 사안은 ▲부산지역 시민의 인간중심 치매케어에 대한 인식 필요▲치매 가족 돌봄자에 대한 유연근무제 도입▲치매증상 노인에게 긴급서비스 제공 ▲치매노인 및 보호자를 위한 생활지원 코디네이터 지원▲새로운 정책 개발이 아닌 기존사업 활용 등이다.

먼저 인간중심치매케어에 대한 인식은 지역사회 내에서 치매노인이 한 시민으로 공존하기 위해서는 치매의 종류, 원인과 위험요인, 진단, 치매 단계, 치매관련 서비스, 치매와 의사소통, 인간중심적 의사소통 등에 대한 이해가 있는 시민사회가 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치매 가족 돌봄자에 대한 유연근무제 도입을 통해 치매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독일의 경우는 지난 2012년 가족수발시간법을 제정해 근로자들이 가족구성원을 돌보면서 계속 경제활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근로시간 단축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한국사회의 양육을 위한 시간지원처럼 치매 가족 돌봄자에 대해서 시차출퇴근, 선택근무제, 재량근무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등 유연근무제 도입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치매증상을 보인 노인에게 긴급서비스를 제공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즉, 치매증상 노인이 장기요양등급을 받기 전에도 재가급여 또는 시설급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일본의 주간보호서비스는 등급 판정 여부에 관계없이 활성화되어 있어 치매노인의 시설 입소를 지연시키며 가능한 친숙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치매노인 및 보호자를 위한 생활지원 코디네이터가 필요성도 피력했다. 의료, 보건, 복지의 울타리를 넘어서 치매환자가 전반적인 가정생활에 필요한 업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생활 코디네이터 기능 개발 및 제공하는 게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민홍 교수는 “부산시에 거주하는 치매 노인 및 가족을 위한 새로운 정책 개발이나 사업을 제공하는 것보다 현재 사업들을 활용하여 커뮤니티 케어가 증진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방식이 효율적이라고 판단된다”며 “치매안심형 생활시설의 경우에 가정과 같은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며 이는 생활시설보다는 재가시설로 분류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말했다.

디멘시아뉴스 조재민 기자(jjm5352@dementia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