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안심센터 활성화 다음 숙제는 ‘지역격차’ 줄이기?
치매안심센터 활성화 다음 숙제는 ‘지역격차’ 줄이기?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08.0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장관, “국가와 자치단체별 공조체제를 탄탄히 구축”

치매안심센터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공조체계 미흡과 지역격차로 인해 발생되는 안심센터 성과에 부정적 의견이 제기되면서 이를 해결하는데 복지부 역량이 집중될 전망이다.

최근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및 치매정책과 관계자들은 지자체와 공조체계 강화 및 지방 격차 완화에 정책을 집중하겠다는 의견을 대외적으로 밝히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지난 6일 충북 옥천군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운영 상황을 확인 후 간담회를 열어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박 장관은 “국가에서는 치매 환자와 가족을 책임지기 위해 자치단체별로 한층 더 강화한 치매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국가와 자치단체별 공조체제를 탄탄히 구축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개최된 치매국가책임제 토론회를 통해 치매정책과 조충현 과장 역시 서울과 지역 치매안심센터의 격차를 인정하고 이를 지자체와 협력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장관과 실무국장의 동일한 의견에 따라 향후 치매안심센터 활성화 정책은 지역 간 격차 줄이기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박능후 장관이 방문한 옥천군은 접근성이 떨어지는 청산면과 청성면을 대상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운영할 찾아가는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할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 예산 1억 원 지원을 요청키로 건의했다.

또 70세 이상 농어촌 노인이 은근 지역 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전용 카드를 개별 지급하는 ‘70세 이상 어르신 농어촌버스 무료 이용 제도를 신설토록 건의했다.

두 건의 사항 모두 지역 치매센터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대변하는 요청 사항이다.  지역센터의 경우 교통 인프라 등의 부족과 치매 진단을 위한 접근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외 신경과 및 정신건강의학과 인프라 부족 역시 지속 제기되고 있어 복지부도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지역 안심센터의 인프라 부족을 개선키위해 집중할 예정이다. 

지역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안심센터의 지역 인프라 격차를 인정하고 개별 환경에 맞는 성과 측정 도구 등을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역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최초 치매안심센터의 설계는 서울의 치매지원센터를 기준으로 설계돼 열악한 지역환경에 대한 반영이 부족하다"며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방전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과 다른 지원책이 필요하다"며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홍보활동과 치매안심센터가 치매 위험군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디멘시아뉴스 조재민 기자(jjm5352@dementia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