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지원정책 증가에 인력 연계 서비스 등 확대 ‘꿈틀’
치매 지원정책 증가에 인력 연계 서비스 등 확대 ‘꿈틀’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09.19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문요양, 공공후견, 인력연계 등 다양한 치매지원 직종 증가 예상

정부의 치매 지원정책 증가로 요양보호사 및 치매관련 인력을 연계하는 업체가 증가하는 등 관련 서비스 확대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공공후견인 등 전문 인력 및 교육인력이 치매관련 정책 확대로 참여 기회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치매관련 정책 증대로 관련 서비스와 연결된 일자리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니어 헬스케어 프랜차이즈(요양센터 가맹사업) 등으로 일컬어지는 요양보호사 연계사업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노인일자리 창출이나 경력단절 여성들의 참여에 기여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또 가맹사업을 위해 자체 교육을 진행하고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으로 IT기술을 접목하는 등 기존의 수동적 운영을 넘어 질의 향상까지 도모하고 있어 긍정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해당 분위기는 이미 치매국가책임제와 커뮤니티케어, 치매인지지원 등급 신설 등으로 관련 인력 수요가 증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작됐다. 

복지부가 제공하는 교육과 기타 자격을 갖춘 법인 등이 행할 수 있도록 규정한 공공후견사업과 커뮤니티케어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방문간호나 재가요양서비스도 마찬가지다.

다만 커뮤니티케어로 장기요양보험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데 반해 요양보호사들의 처우나 교육의 개선은 정책의 지원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은 아쉬운 부분이다.

최근 국회에서 개최된 노무제도 개선 정책간담회에서도 요양보호사의 보수교육 등 질 관리 등 교육 제도 미비로 전문성은 결여된 상태라고 평가됐다.

권숙경 중앙대 산학협력단 연구전담 교수는 "요양보호사의 지속적인 자질 향상과 요양보호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보수교육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또 요양보호사 일각에서는 보호사의 경력을 인정하고 이를 관리 및 심사해 보수 기준을 마련해 줄 대책이 필요하다며 관련 업무는 요양보호사 중앙회를 통해 운영하도록 하고, 정부는 이를 관리, 감독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의료계 관계자는 "치매정책 증대로 관련 일자리는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지만 질적인 수준을 담보할 수 있는 상태인지는 미지수"라며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향후 치매관련 정책지원의 증대에 걸맞는 참여 인력들의 교육과 처우 개선 등도 함께 진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재 복지부는 요양보호사를 1,2등급으로 나눠 경력상승을 도모하고 전문성을 높이기위한 작업을 진행중이지만, 처우 개선 등의 목소리에 뚜렷한 해결책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