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국가책임제 1주년…“치매로부터 자유로운 나라를 만들자”
치매국가책임제 1주년…“치매로부터 자유로운 나라를 만들자”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09.2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극복의 날 맞아 치매국가책임제 1주년 성과 발표
보건복지부 이동욱 인구정책실장

제11회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국가책임제의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10회 치매극복의 날을 통해 치매국가책임제의 시작을 선포한지 1년만의 일이다. 

20일 보건복지부 이동욱 인구정책실장은 세종대 광개토홀에서 열린 치매극복의 날 행사를 통해 치매국가책임제 1년 성과를 발표했다.

앞서 복지부는 치매국가책임제 추진계획에는 치매에 대한 맞춤형 사례관리, 의료지원, 장기요양서비스 확대 등 치매환자와 가족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방안들이 담겼으며, 책임제를 통해 6년 전보다 치매 간병 부담이 줄어 보호자가 직장을 그만둔 비율이 27%에서 14%로 감소했고, 근로시간을 단축한 비율도 51%에서 33%로 줄었다고 평가했다.

이동욱 실장은 “지난해 전국에 256개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했다. 8월말 기준 정식개소 센터는 58개소이며 올해 말까지 설치를 마치도록 할 것”이라며 “센터를 통해 122만 명이 이용했고 차별화된 서비스 등과 본인 부담 의료비를 10%로 경감했다”고 말했다.

치매안심센터와 의료비 부담경감 이외에도 치매연구개발사업과 경찰청과 협력을 통한 치매노인실종예방사업과 치매인식개선 파트너 사업 등도 중요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20일부터 시작되는 공공후견 사업을 통해 독거치매노인의 의사결정과 사무처리를 지원함으로써 치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경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더불어 내년부터는 운동, 식사법 등의 보급을 통해 치매 위험요인을 방지하는 치매예방사업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동욱 실장은 “치매국가책임제를 통해 치매예방 및 돌봄, 발견 등 전주기를 지원할 기획 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치매환자와 가족, 국민이 모두 어울려 살 수 있는 사회로 만들 것이며 치매 극복을 모두가 함께해야 하는 문제로 인식하고 도와 달라”고 강조했다. 

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건강보험 산정특례 제도를 통해 지금까지 2만 5,000명이 의료비 지원 혜택을 받았으며, 인지지원등급 판정자는 1월말 374명에서 8월말 8,581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기념식 외에도 치매극복 박람회, 치매극복실버합창대회, 토크콘서트와 시니어 공연단의 문화공연 등 부대행사가 함께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