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의사회, “치매안심센터 어려움 신경과와 협력으로 해결하자”
신경과의사회, “치매안심센터 어려움 신경과와 협력으로 해결하자”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10.14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안심센터 부족역량 신경과 의료기관 협력사업 제시
좌측부터 ▲이상범 공보이사 ▲이은아 회장 ▲신준현 정책이사

신경과의사회가 치매안심센터 전문 인력 부족 등에 따른 치매관리 부족을 지적하며 신경과 의료기관이 치매국가책임제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치매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 치매관리 시스템 부실로 이어져 환자가 치료시기를 놓치는 등 각종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다. 

신경과의사회는 14일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를 통해 치매안심센터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의사를 밝히고 의료기관과 협력 제도를 구축해 달라고 요청했다. 

가족상담수가 인정으로 치매진료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이를 바탕으로 치매안심센터의 2차 정밀 치매진단을 환자 본인이 거주하는 인근 신경과 병의원에 방문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하자는 요청이다.

이은아 회장은 “치매국가책임제에서 치매안심센터에 동의하지만 실행 방향이 현실과 맞지 않다”며 “현재 신경과들이 치매관련 진료에 관심 높기 때문에 복지부에서 협력 요청을 받아주면 적극적으로 인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치매를 책임지기 위해서는 조기에 이를 발견하고 빨리 치료하는 시스템으로 넘어가야 하지만 현재 안심센터에서는 환자들이 정체되고 있어 1~2달간 환자를 기다리게 하는 게 과연 옳은가 하는 생각”이라고 꼬집었다.

의사회에 따르면 이미 신경과 전문의가 있는 곳을 알 수 있는 전국신경과 병의원 검색을 제작해 홈페이지에 제공하고 있으며 치매환자 가족상담 매뉴얼 배포 및 교육 등을 지속하고 있다.  

하지만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인 치매안심센터와 의료기관의 경쟁구도가 이어지고 있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치매환자와 가족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특히 현재 치매안심센터가 있는 보건소에서 치매진단 등을 무료로 제공해 치매환자들이 이를 받기 위해 기다리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치료지연 문제가 발생한다는 지적이다. 

뿐만 아니라 치매안심센터의 무료 검진 제공으로 인해 진료비를 받는 의료기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돼 정책 의도와 다른 왜곡이 일어나고 있다는 토로다.

신준현 정책이사는 신경과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부족에 걸맞는 정책적 지원을 재차 강조했다.

신 이사는 “치매국가책임제의 정책 방향은 맞지만 지방에 따라 상황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잣대로 정책을 진행해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다”며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모자라기 때문에 정책적으로 도움을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도와줘야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