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국가책임제 이끌 미래 동력…전공의 얼마나 왔나?
치매국가책임제 이끌 미래 동력…전공의 얼마나 왔나?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11.2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경과 79명-정신건강의학과 95명으로 정원 채워

치매국가책임제를 이끌어 갈 미래 인력인 신경과와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가 미달없이 모집이 완료됐다. 

신경과와 정신건강의학과는 기존 기피과로 평가받던 외과, 비뇨기과, 산부인과 등과 달리 평이하게 정원을 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치매환자 증가와 뇌졸중 등의 증가로 신경과 전공의를 늘려야한다는 신경과학회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한 채 전공의 인원이 줄어든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을 전망이다. 

29일 전국수련병원대학병원 81개에 따르면 2019년 신경과-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지원은 80명과 122명으로 각각 마무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경과는 정원 79명에 80명이 지원해 1.01:1의 경쟁률을 보였고, 정신건강의학과는 95명 정원에 122명이 지원해 1.28:1의 경쟁률을 보였다. 

신경과의 경우 지난해 빅5병원인 서울대병원 등 신경과 전공의 정원이 3명에서 올해 2명으로 감축되면서 전체 신경과 배정 인원이 총 88명에서 82명으로 줄었다.

이에 신경과는 치매국가책임제가 더 원활히 이뤄지기 위해서는 인력 문제를 중점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신경과 전문과의 인력을 더욱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신경과학회 정진상 이사장은 현재 신경과 전공의는 100명 남짓으로 현장을 감당하기도 버겁다는 입장이며, 향후 정원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다.

즉, 256개 전국치매안심센터가 각각의 특성에 맞게 독자적인 역할을 하기위해서는 전문의의 확보를 통한 전문성 강화가 필수지만 현재 인력으로는 진료도 어렵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뇌전증학회도 신경과 전공의 배정 인원 감축에 항의하며 배정인원을 늘려야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뇌전증학회는 1천 병상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전공의 확보율이 1.5명 미만으로 미국(12~13명)·인도(12명)·일본(5~10명)·이탈리아(5명) 등에 크게 미친지 못한다고 항변했다.

하지만 신경과의 이같은 주장은 현재로써는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복지부는 최근 치매관련 토론회를 통해 각 센터의 협력의사 구인이 예상보다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는 입장을 보이며 올해 일정 수준의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또 타과와 형평성을 고려해 신경과 인원을 늘리는 방안은 신중 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고 있기 때문이다.

여전히 신경과는 전공의를 늘려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만큼 전공의 배정을 놓고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