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치매 검진에 동네의원 활용…건당 1만5천원 지원
고양시, 치매 검진에 동네의원 활용…건당 1만5천원 지원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8.12.05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세 이상 치매조기검진율 50%까지 확대 목표

경기도 고양시가 치매조기검진율을 높이기 위해 동네의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치매안심센터에만 쏠려 있는 치매검진 수요를 동네의원과 연계해 분담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5일 고양시에 따르면, '동네의원과 함께하는 치매조기검진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고양시 치매환자 추정 인구는 2018년 10월말 기준으로 1만2,759명이다. 이는 만 65세 이상 인구의 약 10%에 해당된다. 등록된 치매환자는 약 3,700명으로 추정 환자 대비 등록관리율은 30% 수준에 그치고 있다.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에 따라 치매안심센터에서는 만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나, 올해 10월 기준으로 수검율은 10% 수준에 불과하다.

고양시는 수검율이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를 치매안심센터가 검진수요를 감당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점을 꼽고 있다.

이에 따라 동네의원과 협업을 통해 치매조기검진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고안했다.

지원 대상은 고양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70세 이상 노인으로 동네의원에서 치매조기진단을 받으면 연 1회 1만5,000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고양시는 해당 사업을 통해 15%에 불과한 70세 이상 치매조기검진율을 50%까지 끌어올린다는 게 목표다.

치매검진 및 관리 체계도
치매검진 및 관리 체계도

보건복지부 노인장기요양 5등급 의사소견서 교육을 이수한 의료기관이 참여가능하며, 고양시에는 약 120개 의료기관이 해당 교육을 이수했다.

고양시는 내년 1월 중 의료기관을 선정해 고양시의사회 및 선정된 동네의원과 일괄 협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시행을 내년 3월이 목표다.

내년 소요예산은 2억500만원 가량으로 책정했으며, 예산은 해마다 5% 가량 증액할 계획을 세웠다. 또 향후 검진 참여율에 따라 추경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현재 의료기관과 치매안심센터 간 전상망 미구축에 따라 진료비 청구나 승인 등에 업무 부담을 고려해 향후 치매안심통합관리시스템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고양시는 "해당 사업은 치매안전망 구축의 일환으로 동네의원과 치매조기 검진 협업 체계를 구축해 70세 이상 어르신의 치매 조기검진 및 관리를 통한 의료비 부담 경감과 치매 안심도시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