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8백억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 내달 예비타당성 조사 종료
5천8백억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 내달 예비타당성 조사 종료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9.02.2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 결과에 따라 내년부터 예산 집행 확정...연 600억원 수준

약 5,800억원이 투입되는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내달 완료될 예정이다. 예정대로 사업 예산이 집행될 경우 치매 R&D 관련 예산이 내년부터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예산 규모가 정해졌다.

지난해 초까지만 하더라도 2020년부터 2029년까지 10년 간 1조1,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예산에 대한 재평가 결과 총 규모는 5,800억원으로 줄었으며, 사업 기간도 2020년부터 2028년까지로 1년이 단축됐다.

연구 세부 계획을 보면, 무증상 단계에서 조기진단과 치료 기술개발을 강화하고, 다양한 치매 발병원인에 대한 탐색연구와 인공지능 등 ICT 및 로봇 기반의 돌봄·재활 기술 개발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해당 예산은 한번의 검토를 더 거쳐야 최종 확정된다. 현재 주관기관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해당 예산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종료 시점은 3월 말이다.

1조원이 넘는 연구비가 5,800억원대로 줄어든 데는 치매 관련 전문가 부족에 따라 제대로 된 연구수행이 어렵다는 점도 한 가지 이유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5,800억원의 예산이 더 줄어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과 협의가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연구개발 지원에 공백이 없도록 R&D 예산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예산 배정이 확정된다면 내년부터는 치매 관련 R&D 예산이 대폭 늘어나게 된다.

2018년 치매관련 R&D로 23개 과제에 79억원이 배정됐으며, 올해는 6개 신규 과제를 포함해 120억원이 투입된다. 내년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이 예정대로 배정될 경우 매년 600억원 가량이 배정될 예정이다.

예산 배정이 현재 수준에서 순조롭게 배정된다 하더라도 연구자들의 얼굴은 그리 밝지만은 않다. 예산 배정의 효율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치매 관련 R&D 예산이 기초연구에서부터 치료제 개발까지 광범위하기 때문에 성과를 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현 상황에서는 특정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