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원격 협진 시범사업 진행…주 1회 협진 추진
치매환자 원격 협진 시범사업 진행…주 1회 협진 추진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9.03.1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예산 6억원 배정...광역치매센터-보건소 원격 협진 진료

정부가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이유로 치매환자에 대한 원격 협진 시범사업을 올해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한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시범사업'이 치매환자까지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14일 복지부에 따르면, 치매·재활 원격협진을 신규 시범사업으로 진행하고 올해 6억3,200만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해당 사업은 사업 추진 체계를 보면 ▲지자체 이해를 돕기 위한 시범사업 설명회 실시 ▲지방자치단체 수요 발굴 ▲원격의료 장비구입 및 운영비 지원 등 총 3단계로 구성된다.

올해 신규사업인 치매·재활 원격협진 사업은 교통이 불편하고, 신경과·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등 필수의료인력의 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에게 의료-ICT를 융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치매 원격협진 사업은 경증치매노인(보건소에서 실시한 치매 선별검사 결과 치매로 판정된 노인) 대상이다.

운영 방법은 원격지 광역치매센터 등에 있는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현지 보건소 의사가 원격으로 협진해 전문의약품의 처방하는 방식이다. 원격 협진은 주 1회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해 치매·재활 원격의료 사업을 담당할 보건소 50곳을 신규로 지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협진 기관으로 선정될 경우 인건비, 기관운영비, 의료수가, 화상장비, 진단검사장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하지만 올해 배정된 6억원의 예산이 제대로 쓰여질 지는 미지수다. 

2017년 기준으로 만성질환자 대상의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사업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참여율 저조로 배정된 예산 22억원 가운데 2억원 가량만 집행된 바 있다.

이는 의료진 간 협진의료가 의사와 환자 간 원격의료 구축을 위한 시발점이라는 의료계의 인식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예산 배정된 치매환자 원격 협진 시범사업 진행에도 진통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