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국가책임제 시대…치매요양시설은 여전히 ‘기피시설’
치매국가책임제 시대…치매요양시설은 여전히 ‘기피시설’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9.04.09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요양시설에 대한 인식 변화 등 치매 대란 대비해야

치매환자의 꾸준한 증가로 향후 치매요양시설을 이용할 대상자는 점차 늘어날 전망이지만 지역사회에서는 여전히 기피시설로 인식되며 시설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용산시 등 여러 지자체가 설립중인 치매요양시설이 지역민 반대에 부딪혀 건립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산 요양시설의 경우 국립요양시설이지만 관리 감독 및 운영비 부담의 주체가 용산시가 아닌 양주시인 점과 시설의 위치가 관광지로 활용되는 마을인 점 등을 들어 반대하고 있다.

용산시는 비용을 부담하겠다며 협상 진전을 위해 나서고 있지만, 주민들의 반대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17년 부지를 확정한 송파구 데이케어센터는 여전히 착공에 들어가지도 못했으며, 충남 천안 목천읍에 예정 중인 시립치매노인 요양시설도 주민 반대가 거세다.

송파구의 경우 부지선정에 입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치 않았다는 게 주된 이유며, 충남의 경우 과도한 매입비용 요구 및 신축입지 부정적 등 이유로 난항을 겪고 있다.

충남 역시 최근 입지를 선정했지만 역사 및 문화, 교육 등의 관광지로 개발해야 할 곳이라며 치매전담 노인 장기요양시설을 건립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결국 모든 일에 공통점은 치매 관련 시설을 부정적으로 보는 인식이 문제가 된 셈이다. 

치매국가책임제 등으로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활동이 지속적으로 펼쳐지고 있지만 국민들에게 와 닿을 수 있는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는 이유다.

의료계 및 치매관련 전문가들은 치매가 남이 아닌 나와 내 가족의 일이라고 생각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치매환자 수는 2018년 74만8,000명에서 오는 2030년 136만7,000명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점을 보면 내 가족이 치매환자가 돼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는 이야기다.

의료계 관계자는 “불행한 이야기지만 치매환자의 경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나와 가족 그리고 친척들 중에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치매는 남의 문제가 아닌 결국엔 나의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치매요양시설 등 치매관련 시설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 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