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는 치매예방 목적으로 ‘건강보조제’를 왜 섭취하지 말라고 하는가?
세계보건기구는 치매예방 목적으로 ‘건강보조제’를 왜 섭취하지 말라고 하는가?
  • 양현덕 발행인
  • 승인 2019.05.1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치매 예방 임상적인 근거 없어
- 특정 영양분이 부족한 경우까지 포함하는 것은 아님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4월 14일 처음으로 ‘치매예방 지침’을 공개했다.

WHO는 이번 지침을 통해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건강식, 금연, 금주, 체중 관리 등 건강한 생활습관과 더불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치매예방 목적으로 비타민 B, 비타민 E, 오메가-3 등의 ‘건강보조제’는 섭취하지 말 것을 강하게 권고하고 있다.

또한, 미국FDA는 지난 2월 11일 치매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다수의 건강보조식품 회사에 대해 경고서한을 발송한 바 있다.

일반인들, 건강보조제의 예방 효과에 대해 기대

많은 일반인들이 치매 예방 효과를 기대하고 다양한 건강보조제를 복용하고 있다. 일반인들의 관점에서 본다면, 몸에 어떠한 특정 영양 성분이 부족할 경우 그 영양 성분을 건강보조제를 통해서라도 보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대조적인 지침이다.

일반인들은 건강보조제의 복용 여부에 대한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정확한 정보를 원한다. 일반인의 입장에서 건강보조제 복용 여부는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의 부분이다. 대중매체를 통해서 접하는 정보는 정확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고, 간혹 허위•과장광고가 일반인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경우도 있다.

부족한 특정 영양 성분의 치매 예방 효과에 대한 임상 연구 없어

이번 권고는 당연히 건강보조제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임상연구 결과가 없다는 것에 근거한다. 의약품과 달리 건강보조제는 효능을 위약과 비교하는 적절한 임상시험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근거가 없는 것이다.

건강보조제의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정말로 그 건강보조제에 함유된 성분이 실제로 부족한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느냐의 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 연구는 아직까지 없기 때문에 치매 예방 효과에 대한 근거가 없을 수 밖에 없다.

작년에 한독에서 ‘수버네이드’라는 환자용 식품을 출시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건강한 삶에 비해 DHA와 비타민(B, C, E)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영양분을 보충해주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고 홍보를 해서 아직까지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치매전단계인 경도인지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통해서 ‘수버네이드’의 치매 예방 효과를 확인했다고 주장을 했으나, 실제 치매 예방 효과에 근거는 없음이 확인됐다.

해당 임상시험에서 연구 참여자들이 실제로 ‘수버네이드’에 포함된 영양성분이 실제로 부족했는지, 어떤 영양소가 얼마나 부족했는지에 대한 사전 평가는 이뤄지지 않았다.

특정 영양 성분을 함유한 건강보조제가 정말로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특정 건강보조제가 함유한 영양 성분이 부족한 사람’을 대상으로 해당 성분과 위약을 ‘무작위 이중맹검 연구’를 통하여 효과를 검증해야한다.

해당 영양분이 부족하지 않은 사람에게 아무리 그 영양분을 투여를 해도 치매 예방 효과가 없는 것은 당연한 결론일 것이다.

특정 영양 성분 결핍 확인된 경우에는 복용해야

치매는 비타민 B 등 특정 영양분의 부족으로도 발생하기 때문에, 만일 특정 영양분이 부족한 것이 확인이 된다면 그 영양분을 섭취해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한 가지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WHO가 ‘치매 예방 목적으로 건강보조제를 섭취 말라’고 권고 수준은 매우 높으나, 이러한 권고가 특정 영양분이 부족한 경우까지 포함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효능 대신 효심을 판매

치매 건강보조제와 관련하여, 일반인들의 치매에 대한 두려움을 이용해 ‘효능 대신 효심을 판매한다.’는 비유는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만일 치매 예방 효과를 내세우며 홍보하는 건강보조제 광고를 접한다면, 해당 건강보조제가 정말로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효과를 검증한 것인지를 알아보면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