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직 중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도 교육참여 기회달라"
"휴직 중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도 교육참여 기회달라"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9.07.2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전문교육 참여자격 확대 요구 목소리 증대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를 중심으로 치매예방과 돌봄 등에 관한 전문교육 개설 및 참여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끊이질 않고 있다.

현행 요양기관장을 통한 전문교육 참여가 아닌 휴직 중인 보호사와 복지사 등도 자유롭게 참여 가능한 교육 제도를 요구하는 것이다.

교육개설을 통해 유휴 보호사와 복지사의 복귀를 촉진시키고, 치매관련 인력 전문성과 근무자 부족 문제 등도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29일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들에 따르면 치매전문교육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전문교육 확대는 이미 수차례 제기됐다. 건보공단도 이 같은 의견을 일부 반영해 교육인원을 늘리고 있지만, 부족을 호소하는 목소리는 여전하다.

특히 요양기관 근무 중에는 참여를 하고 싶어도 빡빡한 근무일정 등으로 교육에 참여할 시간을 실질적으로 할애할 수 없다는 게 현장 근무자의 토로다. 

가장 큰 차이는 전문교육을 바라보는 입장차이다. 보호사와 복지사는 교육이수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와 처우개선 등을 위해 전문교육 참여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정된 인원으로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또 일부는 가족요양에 치매전문교육을 활용하기 위한 경우도 있다. 장기요양등급이 5등급인 경우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가족요양보호사는 급여 제공이 가능해서다.

반면, 치매전문교육은 특정된 전문화 교육으로 종사자 모두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는 반대의견도 있다. 전문 교육에 소요되는 비용 전부 감당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전문성과 책임감 등을 담보하기 위해선 지나친 교육 확대는 무리라는 지적이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치매전문교육의 개방성을 높여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치매전문교육 신청을 요양기관장에 일임한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으며, 향후 늘어날 치매 인구를 생각하면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의료계 관계자는 “치매전문 교육을 기관장을 통해서만 접수가 가능하도록 한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교육 의지가 있는 현장 근무자들은 교육이 가능토록 최대한 보장해 향후 대폭 늘어날 치매환자를 감당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향후 기관장을 통한 치매전문교육 이외에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전문 돌봄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의 확대가 긍정적으로 검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