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안심센터 인지강화교실, 참여 미흡한 부실사업"
"치매안심센터 인지강화교실, 참여 미흡한 부실사업"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9.08.1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정책처, 치매 초기 대응 중요함에도 체계적인 지원 미흡

치매 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초기 치매나 치매 예방에 대한 대책이 중요해 지고 있지만, 정부의 대응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치매 초기 대응 사업인 치매안심센터의 인지강화교실은 대상자의 참여가 매우 저조해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했다.

19일 국회예산정책처는 '노인건강분야 사업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지적했다.

치매안심센터 인지강화교실 사업은 치매안심센터 검진 결과 인지저하나 경도인지장애 진단을 받은 사람과 만 75세 진입자, 만 75세 이상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추진되고 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치매안심센터 인지강화교실에 참여한 인원은 총 1만968명이었다.

이 중 경도인지장애 진단자는 1,958명이었는데 이는 치매안심센터의 치매 검진 결과 경도인지장애를 받은 사람의 3.9%에 불과한 규모다.

인지저하진단을 받고 인지강화교실에 참여한 사람은 2,360명으로 인지저하 진단을 받은 사람의 1.2%에 그쳤다.

또 이 외 장기요양을 통해 5등급과 인지지원등급을 받은 사람은 치매전담장기요양기관을 이용해 인지활동형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으나, 2018년 2차 사업 기준으로 참여자는 325명에 불과했다.

인지강화교실 참여자 대상을 100명으로 봤을 때 1~2명 정도만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혜택을 받고 있다는 얘기다.

치매 질환은 현재까지 완치될 수 있는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국제적으로도 예방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음에도 국내에서는 예방과 관련한 예산 투입에는 인색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예산정책처는 "정부는 이와 같이 치매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 대응 측면에서의 지원 사업의 수가 적고 이용하는 사람의 규모도 작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초기 대응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