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치매안심센터 필두…치매 안전망 구축 집중
지자체 치매안심센터 필두…치매 안전망 구축 집중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9.11.1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등대지기 등 다양한 아이디어 활용한 치매 지원

지자체들이 치매국가책임제의 주축인 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치매 안전망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치매안심마을을 토대로 우리 동네 치매안심 병의원과 약국을 지정해 치매환자의 발굴을 돕는가 하면 경찰서와 소방서 등의 치매 실종 대비 훈련도 늘리고 있다.

몇몇 지자체는 특화사업을 통해 치매안전망을 구축하는데, 경남도의 경우 치매안심등대 사업을 통해 치매환자 실종 방지에 톡톡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14일 지자체들에 따르면 치매환자 발굴과 실종 방지 등 종합적인 관리를 위한 치매안전망 구축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도 전역에서 치매등대지기를 함께하는 민간업체 지정을 늘려가며, 치매 안전망 지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치매등대지기는 치매노인 실종예방사업으로 민간업체를 치매등대지기로 지정해 치매노인 실종이나 위급사항 발생 시 조속한 발견과 복귀를 돕는 사업이다.  

민간업체는 음식점, 세탁소, 약국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가게들로 구성된 것이 특징인데 수도권 지역에서는 치매안심상점의 개념으로 일부 지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인천광역시는 지난 9월부터 뇌건강 커뮤니티센터인 뇌건강학교를 열고 주민들에게 치매에 대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하고 다양한 예방 프로그램 제공을 시작했다. 

또한 뇌건강학교 주변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하고, 시민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면서 치매인식 개선과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의 역할을 함께 수행하고 있다. 

대전광역시는 기억울타리라는 자체적인 치매안심마을 브랜드를 부여하고 치매 안전망 구축과 확장을 예고했다. 

지역자원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가 함께 치매예방과 극복, 친화적 환경 조성에 협력하는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다.

이외에도 다양한 지자체들이 치매안심마을을 바탕으로 지역 여건에 맞는 치매안전망 구축을 적극 진행하며, 치매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 

차후 인구고령화에 따른 치매환자 증가에 대비하기 위한 치매안전망 구축은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