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립치매안심마을, 양주시 반대에 '찜찜한' 추진
용산구립치매안심마을, 양주시 반대에 '찜찜한' 추진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9.12.0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 예산 부족·관광사업 무산 주장
용산구 치매안심마을 조감도

서울 용산구가 추진하고 있는 구립치매안심마을이 경기도 양주시의 반대에 부딪혀 찜찜하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용산구는 일단은 안심마을 건립은 중단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양주시가 건축 허가 등을 내주지 않을 경우 사업 자체가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

최근 양주시의회는 '서울 용산구 마을형 치매전담 노인요양시설(치매안심마을) 전면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용산구가 계획하고 있는 치매안심마을은 네덜란드 호그벡 등을 모델로 경기도 양주시에 소재한 옛 용산구민휴양소 부지에 건립하기로 했다. 치매안심마을을 관외 지역에 건립하는 것은 전국 지자체 중 최초다.

치매안심마을은 약 140명 정도 수용이 가능한 시설로 텃밭이나 애완동물, 운동시설, 산책로 등을 갖춘 선진국 치매마을을 모델로 한 국내 최초의 치매안심마을이다.

하지만 치매안심마을이 위치할 양주시는 처음부터 반대 의견을 내놨으며, 최근에는 의회가 반대 결의안까지 채택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반대 요지는 크게 세 가지다. 요양시설 건립에 따라 양주시 예산이 투입된다는 점과 관광객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 또 주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용산구가 건립을 강행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용산구 입장에서는 억울한 면이 있다. 용산구는 치매안심마을 계획 발표 이후 양주시와 꾸준히 접촉을 시도해 왔으나 협의가 번번히 무산된 바 있다. 이와 함께 주민들의 의견 또한 수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예산 문제 등에 대해서는 용산구는 지원 계획까지 세워놓고 있어 큰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실제 기초수급자의 경우 요양시설에 들어가려면 주소지를 해당 지역으로 이전해야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데, 이 경우 양주시가 복지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용산구는 이 같은 일이 생길 경우 예산 지원을 하겠다는 계획을 세워 양주시에 예산 부담이 가게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관광객이 줄어든다는 점도 기우라는 지적이다. 시설이 위치해 있는 곳이 도로변에서 150미터 가량 떨어져 있고, 외부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위치해 있다. 그 근처에는 이미 요양원이 자리하고 있어 치매안심마을 건립만 기피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용산구 측은 치매안심마을이 건립되면 지역민들을 위한 일자리도 생기고, 양주시와 협의를 통해 입소자 일부를 양주 지역민에 배당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현재 용산구립치매안심마을은 설계 작업을 진행 중이며, 준공은 2021년 말 정도로 보고 있다.

용산구는 준공 전까지 양주시와 대화를 지속적으로 요청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어 지자체 간 간극이 줄어들 수 있을 지 관심이 집중된다.

한편, 용산구가 추진 중인 치매안심마을 건립의 주요 원칙은 ▲약물의 투여와 신체적인 구속을 행하는 의료적 공간을 지양 ▲대규모 수용시설을 건립, 사회적 격리, 획일적이고 집단적인 프로그램 강요, 대규모 케어를 행하는 시설 탈피 ▲과거 생활공간과 유사한 소규모의 가정적 내부 공간 구성 등이 있다.

국내에는 아직 도입되지 않은 선진국형 치매안심마을 건립으로 향후 각 지자체로 확대할 수 있는 시범사업의 성격도 띠고 있다.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치매안심마을은 지역민들에게 기피시설로 인식되지 않는 만큼 국내에서 좋은 선례를 만들어낼 수 있을 지에도 기대가 모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