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인프라 구축…당초 계획보다 늦지만 증가세 '긍정'
치매 인프라 구축…당초 계획보다 늦지만 증가세 '긍정'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9.12.1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력의사 충원 완료…협약병원 확대 등 인프라 구축 지속 추진
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센터 전문인력 충원과 관련 인프라 구축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인프라 보충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복지부는 치매안심센터 인력 충원과 협력의사 탄력 운영, 조기검진 협약병원 확대, 치매안심병원 확충 등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최근 국정감사 등 다수 언론 등을 통해 안심센터 인력 보충과 협력의사 활동 시간 등 센터 운영 전반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안심센터 인력 보충과 운영에 대한 지적은 이미 수차례 제기됐고, 복지부는 단번에 해결 할 수 없지만 꾸준히 해결하고 있다는 입장을 피력해왔다.

먼저 복지부에 따르면 수차례 지적됐던 협력의사의 경우 모든 센터에서 위촉을 완료했다. 신경과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등 총 440명이 위촉됐으며, 센터당 평균 1.8명의 협력의사가 배치됐다.

다만 협력의사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주 8시간 이상 근무가 요구되지만, 1명이 8시간 이상 근무가 어려운 곳은 2명 이상을 위촉했다는 게 복지부의 설명이다.

앞서 국감 등을 통해 문제가 제기됐던 주 4시간 근무의 경우 신경인지검사 건수가 주 10명 이하인 경우만 허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조기검진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지자체들도 복지부의 방침에 따라 협력병원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안심센터 인력정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단계적 채용을 통해 근무 인력이 늘어나고 있다는 입장이다. 

안심센터 이전 운영됐던 치매지원센터의 경우 평균 10명의 인력이 관련 업무에 투입됐지만, 안심센터 설치에 따라 센터 근무정원은 평균 25명으로 늘려 운영 중이다. 

더불어 인력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복지부는 지역현장 점검과 간담회, 직역단체 간담회, 관련부처 협조 요청 등도 꾸준히 추진 중이라는 설명이다. 

또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치매안심병원 확충 지연에 대해서도 꾸준하게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는 최근 발표를 통해 55개 공립요양병원을 단계적으로 지정해 운영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난 9월 16일에는 경북도립 안동노인전문요양병원이 제1호 치매안심병원으로 지정됐다. 

또 ‘민간 치매안심병원 지정 및 지원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를 추진을 통해 치매안심병원 확대와 민간병원 지정 방안도 지속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치매국가책임제를 수행할 인프라의 꾸준한 증가는 긍정적이지만, 당초 계획에 어긋났던 부분의 실행을 위한 지속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