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통합증진사업 한의약 치매 관리 논란 지속 '예고'
지역사회 통합증진사업 한의약 치매 관리 논란 지속 '예고'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3.0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이은 의료계 지적에도 한의약 치매 관리 효과 고수

의료계가 논문 분석을 통해 한의약 치매 관리의 효과성 의문을 수차례 제기했음에도 복지부는 여전히 요지부동인 모양새다. 

한의약이 여전히 경도인지장애 관리에 효과가 있다는 의견을 개진하고 있는데, 향후 사업의 추진에 따라 의료계와 마찰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최근 복지부는 ‘2020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한의약 사업 안내’를 통해 한의학 치매 관리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안내서는 지자체들이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사업에 관한 지침 시행 등 사업 총괄을 안내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된다. 

복지부는 사업 안내를 통해 노년기 치매 이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종합적인 관리 방법이 필요한 상황에서 한의약 기반 치매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서술했다. 

특히 한의약적 방법은 경도인지장애 단계에서 중재 효과가 보고돼 눈길을 끌고 있다며, 한의약적 방법에 관한 논문을 통해 유의미함을 확인했다고 기재했다. 

하지만 해당 논문은 2013년 자료를 인용한 것으로 이후 의료계에서 수많은 논문 분석 등을 통해 효과성 미비와 위험성을 제기했지만, 목소리는 전부 무시된 것으로 보인다. 

2020년 기준 발간 자료임에도 지난 2013년 연구 논문을 효과성 근거로 들었고, 이후 제기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이나 개선 여부는 전혀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해당 연구는 한의약 관리가 경도인지장애에 대해 인지기능 평균점수가 4.13점 상승했고, 우울척도 점수는 평균 10.13점 감소, 삶의 질 점수는 5.65점이 증가해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고 서술하고 있다. 

또 프로그램 만족도와 재참여 의사가 높았고 관리 중 투여된 한약에 대한 안전성 평가도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내렸다.

하지만 이후 의료계는 서울시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대상자 가운데 일부에서 한의약 치료 후 간과 신장 기능이 악화가 발견됐고, 평가 방법도 오류가 많다고 지적됐다. 

관련 검사가 대상자 선정과 평가 방법 등이 한의원형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돼 선별검사 점수의 변화만으로는 인지기능의 호전 여부의 판단이 무의미하다는 해석이다.  

의료계 관계자는 “의료계가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했음에도 관련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것은 큰 문제로 발전할 소지가 크다”며 “복지부 관련 부서는 책임 있는 자세로 문제 해결에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재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지자체의 자율로 진행되고 있어, 근본적인 해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각 시군구별로 배분한 예산을 기준으로 일정한 사업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기획하고 설계하는 사업인 이유에서다. 

결국, 복지부는 지자체가 제대로 된 정보를 바탕으로 건강증진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올바른 정보의 전달과 문제 개선 의지를 보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 따르면 인지도의 경우 금연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67.58%)로 다른 사업들에 비해 높고 심뇌사업(38.15%), 치매사업(37.10%), 운동사업(34.70%) 등은 비슷한 수준의 인지도를 보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