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치매 교육 올스톱에 부작용 속출
코로나 장기화…치매 교육 올스톱에 부작용 속출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3.2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보호센터 등 치매 환자 돌봄 현장 피해 우려

코로나19 장기화로 치매 관리와 돌봄을 담당하는 인력의 교육이 전면 중지돼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대부분이 오프라인 집단 교육으로 구성돼 코로나 확산에 매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로 중지된 상태인데, 관련 기관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 전환을 요구하는 움직임도 있지만, 교육영상 제작과 운영 방법, 기타 사항까지 생각하면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27일 요양업계 등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치매 관련 교육이 전면 중지되면서, 치매 환자와 장기요양 돌봄 등에서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현재 건강보험공단이 실시하는 요양시설의 치매 전문교육과 프로그램 관리자 교육은 물론 한국치매협회의 고령자치매 전문 작업치료사 교육 과정도 전면 중단된 상태다. 

최근 치매협회는 4월 4일 개강 예정이던 고령자치매 전문 작업치료사 교육과정을 코로나 19사태로 취소했고, 추후 상황을 보고 진행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로 인한 치매전문교육 중단으로 부작용은 현장에 이미 나타나고 있다.

치매 전문교육 중단으로 요양시설에서는 5등급 요양자를 돌볼 수 있는 치매 전문 인력 이탈에 노심초사 하고 있다. 전문 교육을 받지 않은 인력은 등급자 관리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한 익명의 사회복지사는 1월 말 주간보호센터를 그만두고자 했지만, 코로나 사태가 일어나면서 치매전문 교육을 받은 인원이 채용될 때까지 일을 그만두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최근에 신설된 센터들의 경우 치매 전문교육 이수자를 구인하지 못함에 따라 5등급 요양자를 받지 못해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의료계 관계자는 치매 전문교육 등 필수적인 교육에 한해서는 한시적 온라인 교육 등을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일선 시설은 물론 돌봄이 필요한 장기요양보험 대상자나 치매 환자까지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의료계 관계자는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무작정 교육을 연기하는 게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된다“며 ”온라인 교육이나 돌봄을 지원할 방안을 통해 사태를 최대한 진정시킬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