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보호센터, 코로나감염·수익감소·업무과다 '삼중고'
주간보호센터, 코로나감염·수익감소·업무과다 '삼중고'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0.03.3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어든 입소자로 운영난 호소…정부 지원은 찔끔

치매노인들의 낮시간대 돌봄을 위한 주간보호센터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삼중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지원이 일부 늘어나기는 했으나, 턱 없이 모자라는 수준이라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운영난이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31일 한 치매주간보호센터 관계자는 "이번 달부터 요양보호사 인원을 줄이기로 했다"며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센터 운영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주간보호센터는 치매나 만성질환자,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의 낮시간 돌봄을 담당하고 있다. 대부분의 입소자가 고령이기도 하고 질환을 가지고 있어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주간보호센터 입소자들은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과 달리 밤에는 집에 있다가 낮 시간동안만 센터에서 돌봄을 받는다.

집에 있는 시간동안 가족이나 외부인과 접촉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코로나19의 감염 위험도 그만큼 높다.

일부 입소자 중에서는 혼자 사는 경우도 있어 마스크 등의 기본 방역 물품도 준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감염 위험에 노출돼 있어 일부 센터는 휴원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센터는 정상 운영을 하고 있다. 휴원을 한다고 해도 별도 정부 지원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이같은 위험을 감수하고 센터 문을 열고 있지만 입소하는 수는 이전과 같지 않다. 가족이 없거나 중증 질환을 앓고 있거나 혼자 있을 수 없는 경우 센터에 나오고 있지만, 사정이 그나마 나은 노인들은 가정 요양을 택하는 사례도 많다.

실제 대다수 센터의 입소자 수는 코로나 이전보다 크게 줄어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적게는 25%, 많게는 50% 이상이다.

입소자 수가 줄어들면 센터가 받을 수 있는 요양급여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는 운영난으로 바로 이어진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입소자가 센터를 미이용할 경우 5일에 한해 50%의 급여비용을 지원했었다. 정부는 이를 10일간 50%로 늘렸다. 급여비용 일부를 보전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입소 인원이 축소되자 요양보호사에 대한 인력 가산도 함께 줄어들면서 센터가 부담해야 할 인건비는 크게 늘었다. 이같은 내용을 정부에 건의하기도 했으나, 현재까지 인건비에 대한 별도의 지원책은 없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실제 상당수 주간보호센터는 요양보호사 수를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센터 입소자 수는 줄었지만, 요양보호사 업무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

센터에서는 입소자의 인지치료 서비스 등을 위해 외부강사를 초빙하는데 현재는 외부 교육이 대부분 중단된 상태다.

이에 따라 인원까지 줄어든 요양보호사가 입소 시간 내내 입소자 돌봄을 담당하고 있어 업무는 가중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주간보호센터의 운영난과 업무 부담은 가중될 것으로 보여 정상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