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치매안심마을 지역특성 고려 발전…치매 관리 기여
전국 치매안심마을 지역특성 고려 발전…치매 관리 기여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6.15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 행사 주최 등 각종 치매 관리 요소 반영 

전국 지자체들이 지역 특성 등 다양한 방식을 고려한 치매안심마을 발전과 운영으로 치매 인프라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인근 지역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운영하는데, 인식 개선을 위해서는 지역민들의 참여가 필수적인 요소로 꼽힌다. 

이에 지역민들의 참여 유발과 함께 치매 예방 등 치매 관리를 위한 요소들이 마을 곳곳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이 필요한 셈이다. 

15일 지역 지자체들에 따르면 치매안심마을의 활성화와 치매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안심마을은 한국 복지의 미래로 불리는 커뮤니티케어의 첫걸음으로 치매 복지와 거주 지원 등 요소를 담고 있어, 성공적인 정착이 차후 복지정책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먼저 고령인구가 대다수인 농어촌 등 도서산간 지역은 치매안심마을의 마을 회관을 치매쉼터 거점으로 활용해 치매검진과 예방교육, 대상자별 인지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치매안심마을을 대상으로 추억 회상 마을벽화 그리기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인지력을 자극할 수 있는 그림 등을 삽입해 마을의 분위기를 밝게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광구광역시는 지난해 소규모 아파트를 대상으로 ‘치매안심마을 행복아파트'를 추진했다. 공용공간에 치매인식 개선·인지강화 디자인을 도입해 치매예방의 요소를 늘리고 주민간의 소통을 늘리는 사업이다. 아파트거주민 50%의 동의를 기본 조건으로 한다. 

전남 여수시는 ‘치매가구 환경개선 안전 플러스 사업’을 통해 치매안심마을에 거주하는 치매-고령 가구에 가스안전 점검과 잠금장치 보급 등 통합안전관리를 추진하기도 했다. 

‘치매안심마을 힐링데이'를 통해 각종 문화행사를 지원하는 안심마을들도 다수다. 치매 환자와 가족들에게 영화 관람과 공원, 박물관 관람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을 지원한다. 

치매극복 봉사단들의 지원도 치매안심마을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치매파트너 등으로 구성된 봉사단체가 각종 봉사를 통해 안심마을의 발전을 돕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 지자체들이 인근 주민과 보건복지 인력 등 지역사회가 함께 치매 노인이 살던 곳에서 최대한 오랫동안 거주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치매안심마을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만큼, 치매 관리 인프라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꾸준히 미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