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관리사 양성 확대…지역 맞춤형 치매예방 제공
치매예방관리사 양성 확대…지역 맞춤형 치매예방 제공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7.15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력단절여성 활용 등 직업훈련과 연계 통해 양성

지자체들이 지역 맞춤형 치매예방 서비스 제공을 위해 치매예방관리사를 육성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현재 치매예방관리사에 대한 지역별 인력 활용법이나 근로기준 등이 천차만별인데, 양성 지자체가 더욱 늘어날 경우 치매관리 인력의 한축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전망이다.   

15일 지자체들에 따르면 경력단절여성 지원 등 직업훈련과 연계를 통한 지역 치매예방관리사 양성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충주시생활개선회는 치매예방관리사 과정을 통해 21명의 관리사를 양성했다. 해당 인력은 지역 마을회관, 요양원, 복지시설 등에서 치매 예방 교육과 봉사활동 등을 진행한다. 

충북 괴산군은 치매예방관리사 자격증반을 개설,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노인과 치매의 이해, 치매 예방법, 치매노인 응대법, 미술·감각프로그램 등을 교육 과정으로 마련했다. 

경북 경주시 농업기술센터도 농촌여성 전문기능교육을 통해 치매예방관리사 교육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전남 고흥군, 담양군 등 농촌 고령지역을 중심으로 양성이 집중 추진되고 있다. 

고령인구가 많은 농촌이 중심이 되는 이유는 대도시에 비해 관리 수급이 어려워 자체인력을 통해 치매관리 효율을 높이기 위한 움직임이다. 

해당 지역의 경우 치매관리사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이미 고령의 치매예방 관리 지원을 위한 생활 관리사, 실버건강관리사 등의 이름으로 다양한 활동이 지원되고 있다. 

현재 농촌단위로 양성이 추진되고 있는 치매예방관리사는 점차 대단위 도시로도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민간 치매강사의 선발기준, 강사료 지급기준, 소양교육 이수 등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종사자 교육과정 운영 등 교육체계 정비를 권고했기 때문이다. 

지자체 치매안심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시 민간강사를 활용하고 있으나 초빙강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부재해 일선현장에서는 혼선을 유발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권익위는 해당 제도를 정비 후 복지부에 내년도 치매정책사업안내에 구체적 활용 지침을 마련토록 권고한 상태다. 

또 광역지자체의 광역치매센터에서 치매분야 민간강사 양성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 마련도 권고했다. 

전문적 의료행위를 제외한 치매예방 교육과 관리 프로그램의 지원은 물론 치매 인프라 관리 등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만큼 치매예방관리사를 양성하는 지자체는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