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헬스케어 차세대 유망 서비스 수출산업 주목
디지털 헬스케어 차세대 유망 서비스 수출산업 주목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7.3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윤모 산자부 장관,네오펙트(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본사 방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1일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으로 ‘비대면 홈재활 규제샌드박스 1호 기업’인 ㈜네오펙트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코로나-19로 수출 부진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K-서비스를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신수출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무역구조의 질적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에 일환이다. 

이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K-서비스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중에 있으며, 오는 8월 6일 열리는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를 통해 발표 예정이다.

특히 시장성과 경제성 등을 바탕으로 의료·헬스케어, 콘텐츠, 에듀테크, 디지털서비스, 핀테크, 엔지니어링 등을 6대 유망 K-서비스로 선정하여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이 중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해외진출에 성공한 기업을 방문해 현장의 애로를 청취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키로 하면서 뇌졸중, 치매 등 신경계 질환 환자를 위한 재활 의료기기와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인 네오팩트를 방문하게 됐다. 
 
네오팩트는 현재 미국 매사추세츠주에서 의료클리닉 ‘커뮤니티 리햅 케어(CRC)’를 운영중이며, 코로나-19 확산 장기화를 계기로 주정부의 지원을 받아 전면적인 비대면 의료를 시행중이다. 

특히 올해 6월 ‘홈 재활 훈련기기 및 서비스’(스마트 글러브 등)의 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받아 재활 취약계층(소아마비, 뇌졸중 환자 등)을 대상으로 편리하게 가정에서 재활훈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준비중에 있다. 

반호영 네오펙트 대표는 “재활 사각지대 해소 및 국민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홈 재활서비스가 의료산업 발전의 주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제품 개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임상, 허가, 보험수가 생성 등 절차 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성윤모 장관은 관계부처가 협력해 추진하는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 개발사업을 통해 기술개발과 임상, 인허가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더불어 국산 의료기기·헬스케어기기 사용 확대를 위해 외산-국산 간 사용자 비교 평가, 신뢰성 평가 및 해외 인허가 기술문서 작성 등을 지원하는 비R&D 사업도 병행 추진과 보험 등재와 관련해서는 복지부 소속 의료기기종합지원센터에서 컨설팅 등을 통해 기업을 지원중이라고 덧붙였다. 

성윤모 장관은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분야로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의 풍부한 의료 데이터 및 ICT인프라 기반으로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며 "비대면 서비스인 디지털 헬스케어가 신수출성장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