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복지부장관 후보자, '치매국가책임제' 1순위 강조
박능후 복지부장관 후보자, '치매국가책임제' 1순위 강조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7.07.04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복지부장관 후보자 지명에 따라 문재인 정부가 내세웠던 보건·의료 정책 시행에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박 후보자는 첫번째 보건 이슈로 치매국가책임제를 꼽아 향후 치매 관련 정책들이 무게감 있게 추진될 것을 예고했다.

박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의 첫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과 소명감을 가진다"며 "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임명되면, 모든 국민이 현재의 결핍과 미래의 불안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생각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포용적 복지국가를 구축하는 데 진력하겠다며 "이를 위해 성장과 복지가 함께 가는 소득주도 성장 패러다임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향후 추진될 보건·복지 관련 정책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지금껏 가족의 헌신이 요구되던 치매 돌봄을 국가에서 책임지는 치매국가책임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히며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생활을 위해 기초연금, 공적연금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치매국가책임제와 관련해서는 박 후보자의 언급에서 드러났듯이 치매 돌봄 등 복지의 틀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의료계에서는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에 앞서 예방이나 치료를 강화해야 한다 주장을 펼치고 있지만, 큰 틀에서 봤을 때 보건보다는 복지의 관점에서 제도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또 저출산 극복 방안과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의료공공성 강화 등에 대한 정책 추진도 약속했다.

끝으로 그는 "인사청문회를 성실히 준비해 정책구상을 상세히 알리고 많은 조언을 구해 알찬 복지국가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후보자는 4일 오후부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사무소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해 인사청문회를 준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