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약 제조기업 리메드, 뇌질환 치료기 FDA 신청 접수
전자약 제조기업 리메드, 뇌질환 치료기 FDA 신청 접수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0.09.02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기장 이용해 대뇌피질 자극
리메드 '경구개 자기자극 치료기'

전자약 제조 전문기업인 리메드는 경두개 자기자극 치료기인 TMS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품목 허가 신청을 접수했다고 2일 밝혔다.

리메드의 경두개 자기자극 치료기(TMS)는 수술이나 마취없이 비침습적으로 전자기장을 이용해 대뇌피질을 자극하는 원리로 난치성 뇌 질환을 치료하는 기기다. 자기장의 특성상 피부나 뼈, 근육을 감쇄 없이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비침습적 치료가 가능하다.

대표적인 난치성 뇌 질환으로는 우울증, 뇌졸중,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치매가 있다.

이번 미국 FDA 신청에 들어간 우울증 치료용 TMS는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됐고 국내 최초로 식약처 품목허가를 획득해 국립병원을 비롯해 약 250개 병원에 납품돼 있다.

리메드 측은 TMS의 우울증 치료를 발판 삼아 뇌졸중, 치매 치료 등으로 적응증을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뇌졸중은 분당서울대병원과 허가임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치매는 서울성모병원, 삼성서울병원, 분당차병원 등과 연구임상에 돌입했다.

리메드는 뇌졸중, 치매를 시작으로 향후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섭식장애(탄수화물 중독) 등 다양한 난치성 뇌질환 치료로 적응증을 확대할 방침이다.

고은현 리메드 대표는 "비이식형 전자약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병원용 TMS(80㎏ 이상)의 소형화 연구에 집중한 결과 재택용 TMS(10㎏ 미만) 연구 개발도 완료돼 원격진료가 가능한 해외 시장부터 인허가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