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치과-약사 인력 치매 관리 활용 주장 재점화?
한의-치과-약사 인력 치매 관리 활용 주장 재점화?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10.3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와 정책 증가 따른 관리인력 확대 필요성 강조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 관리 정책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직역별로 치매 정책 참여를 위한 당위성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치매국가책임제 초기에도 각 직역의 정책 참여를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한의-치과-약사 직역의 경우 치매국가책임제에서 마땅한 역할을 부여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고령케어산업이 필수적인 시대 과제로 대두되면서, 직역의 미래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30일 한의계 등에 따르면 치매국가책임제와 커뮤니티케어 등 치매 관련 정책에 참여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직역은 현재 학술대회를 통해 각종 치매 강의를 주제로 다루고 있으며, 해외 사례분석, 직역별 치매 관리 효율성 등 꾸준한 학술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 의약품정책연구소는 고령화에 따라 증가가 전망되는 치매 관리 수요를 해소를 위해 약사 역할 확대를 주장했다. 

치매 대상 특화 약국을 통한 치매관리 모델을 제시했는데, 외국사례 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등 해외 사례 등도 소개했다. 

일본-영국 등이 대표적인 약사 활용 치매 관리 국가인데, 치매초기집중 지원팀에 약사를 포함하고, 지역약사회를 통해 치매 친화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치매안심센터와 의료기관 등을 중심으로 치매국가책임제가 시행되고 있어, 지역 약국의 치매 관리 역할은 현재까지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치과계도 구강 관리를 통한 치매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꾸준히 정책참여의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최근 한국치위생과학회는 춘계학술대회를 통해 ‘치매국가책임제와 구강 정책을 중심으로’를 대주제로 3개의 강연을 진행했다. 

진행된 강의는 ▲치매국가책임제와 구강건강정책 ▲치매인에게 필요한 구강케어와 돌봄 ▲치매인 구강관리제도의 해외사례: 일본을 중심으로 등이다.

치매국가책임제 확산과 고령자들의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치과계의 치매 정책 참여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주장이다. 

한의계는 국회 토론회를 다수 개최하는 등 치매국가책임제 설계 초기에 가장 많은 참여의 지를 피력했음에도, 치매 관리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한의사 주체의 안심센터 협력의사 수행과 치매 진단 의사소견서 발급 등 많은 부분을 주장했지만, 의료계의 반대와 복지부의 참여 불가 방침 등에 부딪혀 현재 답보인 상태다. 

한의계는 꾸준히 치매 관련 연구논문 발표와 학술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지역사회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에 적극적 참여하는 등 참여 의지를 지속해서 표명하고 있다. 

향후 고령화 심화와 각종 치매지원 정책의 확대에 따라 의료계 이외 다양한 직역들의 정책 참여 목소리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