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인지선별검사 안착 문제 없다”…안심센터 활용 중
“한국형 인지선별검사 안착 문제 없다”…안심센터 활용 중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1.01.1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별검사 연구용역 보고서 1월말 경 공개 예정

복지부는 올해부터 치매안심센터에서 활용될 한국형 인지선별검사가 큰 문제 없이 치매 관리 현장에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치매안심센터에서 활용을 시작한 한국형 인지선별검사에 대한 연구용역 보고서는 올해 1월 말경 복지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한국형 인지선별검사는 중앙치매센터에서 제작했으며, 삼성서울병원 등 민간의료기관들과 함께 활용 검증까지 끝마쳤다. 

13일 복지부 치매정책과 관계자에 따르면 간이신경정신검사(MMSE)를 대체하는 한국형 인지선별검사(K-CIST) 도구가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앞서 기존 안심센터에서 활용하던 간이신경정신검사는 저작권을 보유한 업체 측의 지침 변경으로 2020년부터 유료화가 예정된 상태였다. 

지난해 안심센터를 통해 이뤄진 선별검사 건수는 436만건에 달한다. 이를 기준으로 저작권을 환산할 경우 1건당 1,000원인 사용료는 40억원을 훌쩍 넘기게 된다. 

이에 복지부는 한국형 치매선별검사 도구개발 연구를 1억원의 예산으로 7월부터 연구용역을 시작했고, 올해 초부터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개발을 목표로 개발에 착수했다. 

하지만 다소 시급한 일정 탓에 대체 선별검사 도구가 졸속으로 제작될 수 있다는 일부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했다. 

반면 복지부는 관련 사안에 대해 다각도의 검토를 거쳤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미 연구용역의 초안은 완료와 함께 공개를 앞둔 상태며, 인지도구 활용과 관련해 기타 법적인 문제 등도 모두 검토를 완료했기 때문이다. 

또 광역치매센터를 중심으로 관련 교육을 진행 중에 있으며, 다음주부터 시도간담회 등을 통해 지속적인 교육도 마련할 계획이다. 

더불어 치매안심센터 이외에도 장기요양기관 등에서 진행하는 선별검사에도 한국형인지검사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건보공단 등에 협조를 요청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1월말 관련 연구용역이 보고서 형태로 공개될 예정”이라며 “외부기관 등과 시범사업을 거쳤기 때문에 치매안심센터에서 활용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형 인지선별검사(K-CIST) 의료급여 검토 중 

한국형 인지선별검사 급여화도 검토 중이다. 간이신경정신검사(MMSE)는 도네페질 처방의 기준 등으로 활용되고 있어, 의료기관에서도 활용 시 비슷한 기준이 적용될 전망이다. 

현재 보험급여과에서 관련 내용을 검토 중이며, 향후 관련 내용이 확정될 경우 의료기관에서도 이를 활용해 치매약 처방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