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지자체 치매사업-전문화와 정책 강화 '목표'
2021년 지자체 치매사업-전문화와 정책 강화 '목표'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1.02.1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치매 돌봄역량 강화 등 인프라 확대 집중

각 지자체들이 2021년도 치매관리사업을 공개하면서 치매관리 전문성 강화와 지역 인프라 조성에 집중하고 있다. 

치매관리 사업초기 기본 관리체계 구성에 집중했다면, 해를 거듭하면서 전문성 강화와 지역 특색을 고려한 인프라를 갖추는 쪽으로 변화 중이다.

17일 각 지자체들은 ‘2021년 치매관리 시행계획’을 통해 지역 상황에 맞는 치매관리 정책을 구상해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제2의 도시인 부산시는 ‘시민이 함께하는 치매안심 공동체, 행복도시 부산’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전문화된 맞춤형 치매관리와 돌봄, 정책 강화를 예고했다. 

부산시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2020년 12월 인구 기준 19.4%로 7대 특·광역시 중에서 가장 높고, 전국 65세 이상 인구 대비 또한 서울시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부산시는 치매등록 관리율을 39.6%에서 44.8%로 높이고, 조기발견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와 인지건강 프로그램 개발, 치매초기 집중관리, 맞춤형 치료 강화, 가족 지원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치매 관련 인프라의 연계체계 마련과 제도 개선을 통한 기반 구축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치매 주요수행기관 중심의 치매관리 지역기반 강화, 치매 관련기관 종사자 교육 및 역량 강화, 치매통합관리 시스템 운영 지원, 예방-치료-돌봄 지원 컨텐츠 개발-활용 등을 진행한다. 

경기도 파주시는 치매 환자 고밀집 지역 치매안심마을 및 쉼터 개소와 원스톱 치매검사를 통한 신속한 검사체계 마련을 목표로 설정했다. 

전문화된 치매관리를 위해서 원스톱 치매검사 체계 구축, 파주시 내 병원 치매 치료 약물 대상자 연계 체계 구축, 치매 환자 고밀집지역 치매안심쉼터 추가 운영 등을 구상했다. 

또 쉼터 추가 운영-활성화로 주간 보호를 강화하고, 치매 환자 밀집 지역에 치매안심마을을 추가 운영할 계획이다. 

정책기반 강화를 위해서는 24시간 인지재활 프로그램 개발, 고령화 대비 포괄적 관리체계 구축, 진단검사 활성화를 위한 촉탁의 추가 등도 함께 추진한다. 

이외에도 경상북도 성주군은 치매조기검진사업, 치매예방관리사업, 치매보듬마을 운영과 보듬쉼터 운영 등을 올해 추진 사항으로 정했다.  

전라남도 보성군은 수요자 관점 생애주기별 치매 관리 강화와 치매 관련 인프라의 연계체계 마련과 제도 개선을 통한 기반 구축을 예고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치매관리율을 20%까지 올리고, 노인전문병원 공공보건사업과 치매정책사업 자원 연계, 치매환자 실종 제로에 도전한다는 방침이다. 

지자체들이 2021년 치매관리 계획을 연이어 발표하면서, 치매관리 전문성 강화와 인프라 구축에 더욱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