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국가책임제 효과, 지자체 치매 사업 '활성화'
치매 국가책임제 효과, 지자체 치매 사업 '활성화'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7.07.3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예방 사업과 재활 프로그램 등 운영 박차

치매 국가책임제 실시를 앞두고 치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방자치단체도 치매 환자를 위한 각종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1일 순천시 등 각 지자체에 따르면 치매 안심센터 설치, 치매 재활 프로그램 운영 등을 시작했다.

순천시는 치매예방, 정신건강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치매 안심센터를 설치해 증가하는 치매 환자를 줄이고 60세 이상 치매 전수 선별조사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치매 안심센터는 서울 25개소, 부산 1개소, 대구 4개소, 인천 5개소, 울산 2개소, 경기 5개소, 전북 3개소, 충남, 세종 2개 등 47개소가 운영 중이다.

향후 치매 안심센터는 정부 정책에 따라 205곳의 센터가 신규 설치 및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치매노인 실종에 대비한 '지문사전 등록제도'도 활성화 되고 있다. 영천시, 부안군과 화순군 등은 경찰서와 연계해 지문사전 등록제도를 실시하고 치매 노인 실종 방지에 집중하고 있다.

또 지자체 소속 보건소도 각종 치매 사업을 강화한다. 기존 사업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며 치매 환자들의 이용 활성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수원 영통구 보건소는 치매예방, 발견, 치료, 돌봄 지원 등 치매관리 서비스를 통합하고, 원스톱 치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인치매 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부여군 보건소는 치매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기존 보건소에서만 운영하던 프로그램을 20개 보건진료소로 확대해 접근성을 높였다.

경북 울진군 보건소는 복지부가 운영하는 치매상담콜센터를 적극 홍보하면서 치매환자들의 궁금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타 지자체의 우수사례 벤치 마킹도 활발하다. 경북도가 처음으로 시도한 치매 친화적 공동체 모델인 ‘치매보듬마을'에 각 지차체 공무원들이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문제인 정부도 치매환자 지원을 위한 치매안심센터 신규 설치예산 1,230억 원을 추경을 통해 확보한 만큼 향후 지자체들의 치매 사업의 관심은 계속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