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치료제 외상성 뇌손상(TBI) 개선 효과 '확인'
알츠하이머 치료제 외상성 뇌손상(TBI) 개선 효과 '확인'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7.08.07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만틴(Memantine) 등에서 신경개선 효과 확인

알츠하이머 치료제가 외상성 뇌손상 개선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주목된다.

이란 Shahid Beheshti Uninersity of Medical Sciences의 Mohammad Sistanizad 박사는 임상 약리학 저널에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 결과를 게재했다고 7일 밝혔다.

메만틴 치료를 받은 중증 TBI를 가진 성인 41명의 무작위 연구 결과, 표준 관리를 받은 사람들과 비교해 7일 후 혈청신경 세포의 유의미한 감소가 나타났다.

또 메만틴 수용군에서 치료 3일 후 글라스고우 혼수척도(Glasgow Coma Scale, GCS)에서도 상당한 점수 향상을 보였다.

Sistanizad 박사는 "외상 후 뇌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손상된 뇌를 신경 세포를 손실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여러 연구를 진행했다"며 "메만틴이 뇌 손상 신경 억제 효과를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메만틴 (Memantine)은 NMDA (N-methyl-D-aspartate) 수용체 차단제로 신경 보호 성질에 대해 연구됐지만, TBI에 NMDA 수용체의 효력을 무작위로 고른 연구는 이뤄진 사례가 미미했다.

연구진은 연구초에 9~12세 사이 성인 환자 68명을 대상으로 2012년 9월부터 2013년 10월 사이에 0에서 12사이의 기준 GCS점수로 정의했다. 다만 41명의 참가자를 제외한 27명은 경구 섭취 불가, 이동 및 사망 등 여러 이유로 연구에서 제외됐다.

Sistanizad 박사는 "환자들의 기능 점수를 얻기 위해 다방면으로 추적했지만 환자들의 의료 차트를 찾을 수 없는 등 변동 요인이 많았다"며 "더 명확한 효과 규명을 위해 다차원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Sistanizad 박사는 모든 연구에서 GCS점수의 일상적인 개선과 일치하는 신경 작용이 상당 부분 감소하는 결과를 얻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