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 환수율 20%에 속속 협상 타결...최종 10%대 여지
콜린 환수율 20%에 속속 협상 타결...최종 10%대 여지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07.1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웅바이오·종근당 막판 협상에 눈길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공단

뇌기능개선제 콜린알포세레이트(이하 콜린) 성분에 대한 약품비 환수 협상이 진전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2일까지 일부 업체가 협상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으며, 나머지는 막판까지 협상을 진행 중이다.

건강보험공단은 지난달 4일부터 40일 간 58개 업체와 약품비 환수 재협상을 돌입했다. 지난 1차 협상에서 공단은 50%의 환수율을 제시했으나, 1개 업체도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재협상이 진행됐으며, 오늘(13일)이 협상 마감일이다.

재협상에서 공단은 최초 30%의 환수율을 제시했으며, 업체들은 환수율이 너무 높다는 이유로 협상을 거부했다. 하지만 공단은 재차 진행된 협상에서 환수율을 20%까지 낮춰 제시했으며, 일부 업체들이 이를 받아들여 협상을 마무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처방액 규모가 가장 큰 품목을 보유한 대웅바이오와 종근당은 20% 제시에도 난색을 표하며, 막판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발생될 수 있는 손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환수율을 조금이라도 낮춰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콜린 성분을 보유한 업체의 상당수는 사용량-약가연동에 따라 향후 약가 인하가 예고되고 있다. 또 일부 업체는 지난해 시행된 약가제도에 따라 위탁제조된 제네릭은 내년 약가 인하를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업체는 공단이 최소 10%대 환수율을 제시해야만 협상을 타결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복지부는 마감기한인 13일까지 협상을 타결하지 못할 경우 급여삭제라는 초강수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제약업체들이 또 다른 소송을 통해 급여삭제 저지에 나설 것으로 보이지만 그리 좋은 수는 아니다.

만약 대웅바이오나 종근당, 또 다른 업체가 10%대 환수율을 이끌어낸다면 20%에 합의한 업체들의 환수율도 10%대로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업체별로 1% 환수율이 낮아질 때마다 최소 수억원에서 최대 수십억원까지 환수금액이 줄어드는 만큼 협상 막판까지 환수율을 유지하려는 측과 낮추려는 측의 치열한 다툼이 예상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