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망상치료제 피마반세린, 치매환자에도 효과
파킨슨병 망상치료제 피마반세린, 치매환자에도 효과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07.2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DA 지난 4월 치매환자 대상 망상치료제 허가 거부
누플리지드(성분명: 피마반세린)
누플리지드(성분명: 피마반세린)

파킨슨병 환자의 망상치료제로 쓰이고 있는 피마반세린(pimavanserin) 성분이 치매 환자의 망상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4월 미국FDA는 피마반세린의 치매환자 대상 망상치료제 허가를 거부한 바 있어 이번 연구 결과가 향후 허가에 영향을 미칠 지 기대가 모인다.

미국 배너 알츠하이머병 연구소(Banner Alzheimer's Institute)는 정신병증을 보이는 치매환자 대상으로 파마반세린의 치료 효과가 확인됐다고 최근 밝혔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의학전문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치매환자의 절반은 정신병적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대표적인 증상이 망상이다. 정신병증은 치매 증상을 급속히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환각, 망상 증상을 보이는 치매 환자 약 800명을 대상으로 약물 투여 없이 심리상담 치료를 시행했다. 5주 후 351명은 정신병증이 호전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들 모두에게 피마반세린을 12주 동안 투여했으며, 환자 62%가 피마반세린에 꾸준한 반응을 보였다.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반은 피마반세린을 계속 투여하고 나머지 반은 위약으로 바꿔 26주 동안 투여했다. 18주 후 피마반세린 그룹에서는 13%, 대조군에서는 이의 두 배가 넘는 28%가 환각 또는 망상이 재발했다.

연구팀은 피마반세린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치매 환자가 참가하는 장기간의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논문> Tariot PN, Cummings JL, Soto-Martin ME, Ballard C, Erten-Lyons D, Sultzer DL, Devanand DP, Weintraub D, McEvoy B, Youakim JM, Stankovic S, Foff EP. Trial of Pimavanserin in Dementia-Related Psychosis. N Engl J Med. 2021 Jul 22;385(4):309-319.
doi: 10.1056/NEJMoa2034634.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