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바이오, 콜린 환수협상 합의...납부방식은 '제각각'
대웅바이오, 콜린 환수협상 합의...납부방식은 '제각각'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08.2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 2 합의 완료로 사실상 협상 마무리 단계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공단

콜린알포세레이트(이하 콜린) 성분 급여비 환수협상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돌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근당에 이어 대웅바이오까지 결국 건보공단과 합의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콜린 협상을 이끌었던 빅 2 업체 종근당과 대웅바이오가 공단과 협상 의사를 밝혔다. 환수율은 공단이 최종적으로 제시했던 20%였다.

당초 콜린 2차 협상 종료시점까지도 빅 2로 불렸던 종근당과 대웅바이오는 합의점을 찾지 못했으나, 이후 열렸던 개별 협상에서 두 업체 모두 환수율 20%에 합의하기로 했다.

종근당은 콜린 환수협상과 별개로 진행된 사용량-약가연동협상에서 환수율 20%에 합의했다. 공단과 종근당은 2개의 개별협상을 묶어 환수율 20%를 적용하기로 했다.

빅 2 중 하나였던 종근당이 공단과 먼저 협상을 마무리함에 따라 대웅바이오 역시 환수율 조정에 대한 동력을 상실했다는 판단 아래 협상을 진행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웅바이오까지 환수협상이 마무리되면서 약 10개 업체만이 결렬 대상으로 남게 됐다. 하지만 이들 업체도 조만간 같은 환수율에 합의를 볼 것으로 전망돼 사실상 환수 협상은 마무리 단계에 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환수 방식에 대해서는 각각의 업체들에 다르게 적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일단 공단은 약가인하나 급여비 환수, 약가인하와 급여비 환수 혼합 등의 방식을 제안했었다. 다만 공단은 업체들이 환수율 20%만 맞출 경우 어떤 방식을 적용해도 상관이 없다는 입장이다.

콜린 성분에 대한 임상재평가가 실패할 경우 해당품목을 보유한 업체는 임상재평가 기간동안 처방됐던 금액의 20%를 공단에 토해내야 한다. 시장 규모를 고려했을 때 전체 환수금액은 5,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파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