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진형 강원도광역센터장, '치매 극복의 날' 국민포장 수상
주진형 강원도광역센터장, '치매 극복의 날' 국민포장 수상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09.1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표창 5점·국무총리표창 7점 수여
권덕철 복지부장관(왼쪽), 주진형 강원도광역치매센터장
권덕철 복지부장관(왼쪽), 주진형 강원도광역치매센터장

치매 극복을 위해 헌신한 이들에게 정부가 포상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보건복지부는 제14회 치매 극복의 날(9월 21일)을 맞아 16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

올해는 국민포장 1점, 대통령표창 5점, 국무총리표창 7점 등 총 13명에 대한 정부포상이 이뤄졌다.

주진형 강원도광역치매센터장
주진형 강원도광역치매센터장

◆국민포장= 국민포장 수상자로는 주진형 강원도광역치매센터장이 선정됐다. 국민포장은 대통령표창보다 한 단계 높은 훈장으로 정치·경제·사회 등의 분야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이거나 기타 공익사업에 종사해 국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준다.

주 센터장은 지역사회 최일선에서 강원도 치매관리사업 발전과 대통령 100대 국정과제 추진 및 치매예방‧치료 등 치매안심센터 활성화와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적극적으로 기여했다는 점을 인정받았다. 수공기간은 15년 3월이다. 수공기간은 표창을 받을 만한 공적을 이루어 낸 기간을 의미한다.

◆대통령 표창= 대통령표창 수상자로는 총 5명이 선정됐다.

박영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보건소장은 다양한 비대면 치매예방관리사업을 추진하며 유기적인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 제공을 통해 치매 중증화 억제 및 사회적 비용을 경감, 궁극적으로 치매환자와  가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수공기간은 34년 11월이다.

서상원 성균관대 신경과 교수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치매의 조기진단, 감별진단, 예후예측 등을 할 수 있는 치매예방기술을 개발해 치매의 치료 및 예방기술발전에 기여했다. 수공기간은 16년 1월이다.

왼쪽부터 박영춘·서상원·강연욱·박경순·강선옥씨

강연욱 한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다수 신경심리검사 개발로 치매 진단의 정확성 제고 및 임상심리사 양성으로 치매전문인력 확충에 기여했다. 수공기간은 25년이다.

박경순 경북 영천시 보건소 건강관리과장은 지역 내 치매예방교육과 인식개선 사업에 솔선하며, 치매관리사업 추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 지도를 통해 지역사회 치매예방·극복 및 노인복지사업의 발전에 기여했다. 수공기간은 25년 10월이다.

강선옥 서울 강서구치매안심센터 총괄팀장은 온라인 및 비대면 사업방식을 선도적으로 이끎으로써 보건복지부 ICT 기술 활용한 프로그램 우수사례로 선정, 전국 256개 치매안심센터에 공유됐으며, 2020년 보건복지부 및 중앙치매센터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등 치매예방 및 관리사업을 모범적으로 실시해 노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 수공기간은 11년 6월이다.

◆국무총리 표창= 국무총리표창은 총 7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고임석 중앙치매센터장은 중앙치매센터장, 치매안심센터장 활동으로 치매관리종합계획 및 치매국가책임제 추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수공기간은 21년 3월이다.

박수현 여주대학교 교수는 경기도 및 지역사회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자문 및 치매인식개선 사업 등 치매국가책임제의 성공적인 추진에 기여했다. 수공기간은 16년 10월이다.

왼쪽부터 고임석·박수현·이애영·박태건·남정주·권순식·오창섭씨

이애영 충남대학교 신경과 교수는 치매관리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치매예방 교육과 인식 개선 사업에 헌신했으며, 지역 특성화 맞춤형 치매관리 서비스 제공에 기여했다. 수공기간은 27년 5월이다.

박태건 한국가스안전공사 전남서부지사 부장은 2013년~2020년까지 독거노인, 기초노령연금수급자 등 노년층을 대상으로 가스안전장치 보급사업과 LP가스 호스시설 금속배관 교체사업을 지속 추진, 기획에서 현장점검 지도확인 등으로 안전한 가스사용 환경을 조성해 치매로 인한 고령자 가스·화재사고 예방에 앞장섰다. 수공기간은 20년 6월이다.

남정주 울산광역시 노인보호전문기관장은 지역 노인보호전문기관 대표로서 치매노인의 사회적 취약성을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치매노인 학대예방, 인식개선 및 권익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관련 기관과 연계해 수행함으로써 지역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 수공기간은 21년 6월이다.

권순식 경북 안동시 보건소 치매정책팀장은 2018년 1월 치매T/F팀장으로 임용되어 안동시 치매안심센터 신축, 치매통합관리서비스제공, 치매공공 후견인 양성 등으로 치매안심 안동만들기에 기틀을 마련해 치매환자 및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수공기간은 32년 7월이다.

오창섭 서호요양원 사무국장은 경로당활성화사업으로 지역어르신들의 건전한 여가활동과 건강한 노후생활을 통해 치매예방에 기여했으며, 입소어르신에게 치매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서귀포시 노인복지 향상에 이바지했다. 수공기간은 18년 5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