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학회-국립현대미술관 "일상예찬 캠페인 전국 확대"
치매학회-국립현대미술관 "일상예찬 캠페인 전국 확대"
  • 원종혁 기자
  • 승인 2021.09.2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 치매안심센터 10월 8일까지 모집 접수받아
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교구재 활용법을 담은 교육 영상 이미지.
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교구재 활용법을 담은 교육 영상 이미지.

대한치매학회(이사장 박건우)와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윤범모)은 27일부터 치매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2021년 '일상예찬-집에서 만나는 미술관' 캠페인 참여 치매안심센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일상예찬 캠페인은 2012년 처음 시작해 올해 10주년을 맞이했다. 2015년 국립현대미술관과 MOU를 맺어 치매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문화 미술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치매안심센터의 대면 프로그램 및 치매 환자의 사회 활동에 제한이 생기면서 대한치매학회와 국립현대미술관은 기존 소풍 형식의 캠페인을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전환, 국립현대미술관의 '집에서 만나는 미술관'과 협력해 일상예찬 캠페인으로 새롭게 구성했다. 

올해 처음 전국 단위 모집에 나선 일상예찬-집에서 만나는 미술관 캠페인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사각지대에 놓인 치매 환자와 보호자들을 위해 보다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실시한다. 

먼저 대한치매학회와 국립현대미술관은 캠페인에 사용될 교구재와 함께 공동으로 튜토리얼 영상을 제작,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환자들에게 제공한다. 지난해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인 김환기 작가의 <달 두 개>, 구본웅 작가의 <친구의 초상>을 활용한 1, 4단계 교구재 개발에 이어, 올해는 환자들의 다양한 상태를 고려해 유영국 작가의 <작품>(1957), 오지호 작가의 <남향집>(1939)이란 작품을 가지고 2, 3단계용 교구재를 추가 개발했다. 

더불어 제공된 교구재와 튜토리얼 영상이 현장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치매안심센터 작업치료사를 비롯한 담당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 또한 실시한다. 온라인 매개자 교육은 10월 25일(월)과 28일(목) 오전, 오후 4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으로, 참여 센터는 일정에 맞춰 1회 교육을 수강하면 된다.

대한치매학회 박건우 이사장(고대안암병원 신경과 교수)는 "이번 일상예찬 캠페인은 환자와 보호자들이 자신이 살던 고향집을 기억하고 행복, 그리움, 설렘이란 긍정적인 감정을 떠올릴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누구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을 환자와 보호자들을 위해 일상예찬 프로그램 참여 모집을 전국 단위로 확대한 만큼 더 많은 치매안심센터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일상예찬-집에서 만나는 미술관 캠페인의 참여를 원하는 치매안심센터는 대한치매학회(https://www.dementia.or.kr/)로 연락하거나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https://www.mmca.go.kr/main.do#)를 통해 신청서를 다운받아 접수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10월 8일(금)까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