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친화적 지역사회 구축 등 치매 정책 연구 '활발'
치매친화적 지역사회 구축 등 치매 정책 연구 '활발'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1.10.08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국가책임제 발전에 따른 정책

치매국가책임제 진행에 따라 치매 정책 강화를 위한 정부 기관의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과거 치매국가책임제의 이용 효과성 확대를 위한 연구가 주류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기존 정책 발전-강화를 위한 연구에 집중되는 추세다. 

8일 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치매친화적 지역사회 구축방안’과 ‘치매 정책 추진체계 현황 분석 및 강화방안 연구’ 등 2건의  치매 관련 연구과제사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치매친화적 지역사회 구축방안 연구는 치매 환자가 지역사회에 계속 거주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연구다. 

해당 연구는 치매안심마을의 체계적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과 치매환자의 지역 친화적 치료를 위한 케어팜 운영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중심 내용으로 한다. 

주요 내용은 ▲치매친화적 지역사회 구축 관련 정책 현황 분석(치매안심마을 운영 현황 분석, 치매 특화 치유농장 운영 현황 분석)이다. 해외 유사사례 분석(치매안심마을 해외 유사사례 분석)과 치매 특화 치유농장(케어팜) 국외 유사 사례 분석를 추진해 국내 제도에 시사점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치매안심마을 활성화 방안 검토 ▲공공치매환자 케어팜 운영 방안 검토 ▲치매친화적 지역사회 구축방안 검토 등이 제시된다. 

기대효과는 치매친화적 지역사회환경 구축을 바탕으로 한 노인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 가능성 확대와 안심마을 운영의 효과성 증대, 체계적 안심마을 운영이다.
 
특히 케어팜 운영모델 개발을 통해 공공치매환자 케어팜 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도 기대되는 효과다. 

두번째 연구인 치매 정책 추진체계 현황 분석 및 강화방안 연구는 치매국가책임제의 주요 기관(중앙치매센터, 광역치매센터, 치매안심센터)에 대한 역할 및 기능 강화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다. 

주요 연구내용은 ▲치매관리 거버넌스의 이론 및 기존 연구 검토 ▲치매 정책 추진체계의 운영 현황 분석 ▲치매 정책 추진체계(중앙, 광역, 치매안심센터)의 현재 기능 및 역할 기준과 수행의 적합성 평가 ▲치매 정책 추진체계 기능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 모색이다. 

연구에 따른 기대 효과는 중앙치매센터를 비롯한 광역치매센터, 치매안심센터 기능과 역할 제고를 통한 치매관리사업의 효율성 확대와 국가 책임성 강화를 통한 치매 환자 및 치매 가족의 삶의 질 개선이다. 

치매국가책임제를 탄생시킨 문재인 정부의 임기 이후에도 치매 정책의 관심과 발전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 활동이 꾸준히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