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지역사회 거주 위해 치매안심주치의 필요"
"치매환자 지역사회 거주 위해 치매안심주치의 필요"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12.0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치매센터 3일 정책토론회 온라인 개최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최호진 교수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최호진 교수

치매환자가 요양원이나 병원 등에 입소하지 않고 지역사회에 오래 머무르기 위해서는 치매안심주치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와 함께 치매안심센터와 치매안심병원의 역할 강화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됐다.

3일 중앙치매센터가 개최한 정책토론회에서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최호진 교수는 '치매환자 지역사회 거주지원을 위한 의료서비스 강화'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치매환자의 중증도가 심해질수록 의료비용이나 간병비가 증가해 초기 치매환자가 지역사회에서 오래 머물도록 하는 것은 향후 복지 차원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최 교수는 치매환자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Aging in place)를 위해서는 ▲조기검진을 통한 치매환자의 진단 및 치료 확대 ▲치매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지역사회 시스템 마련 ▲치매안심병원 기능 강화 등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치매안심센터나 치매안심병원 등의 운영 방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최 교수는 "현재 치매안심센터 인력으로는 늘어나는 노인에 대한 모든 치매검진을 하기는 어렵다"며 "고위험군이나 소외계층에 대한 검진사업 진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치매안심센터가 도입된 지 오래된 수도권의 경우에는 고위험군이나 소외계층으로 검진을 한정하고, 지방의 경우 현재 방식을 유지하는 것을 제안했다.

최 교수는 "치매환자의 지역사회 거주를 위해서는 치매안심센터가 컨트롤타워가 돼 의료기관이나 복지기관을 연계해야 하며, 센터가 중심이 되는 지역별 커뮤니티케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치매환자의 의료접근성과 치매관리 의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서는 치매안심주치의를 육성하고, 시범사업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치매안심병원의 경우 초기나 중기 치매환자를 지역사회로 돌려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그에 맞게 운영되지 않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치매안심병원 설치에 따른 수가 보상 체계 마련이 미흡하며, 병원 입장에서는 전문인력에 대한 채용도 쉽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인지중재치료에 대한 수가 등 보상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특히 치매안심병원 운영에 있어서는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시범모델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끝으로 최 교수는 "복지부, 공단, 중앙치매센터, 치매학회 등이 참여하는 치매빅데이터 정책 연구 네트워크를 구성해 다양한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보건사회연구원 김세진 부연구위원은 지역사회에서 머무를 수 있도록 치매환자에 대한 실질적인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치매국가책임제 시행 이후 돌봄서비스 등이 확대됐으나, 현장에서는 주간보호센터 이용이나 인지활동형 방문요양 등이 여전히 부족하다고 여긴다"고 말했다.

이어 "치매안심마을 운영에 있어서도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없다"며 "지역마다 상황이 다르다고 하지만 최소한의 틀을 정부가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치매학회 박건우 이사장
치매학회 박건우 이사장

치매학회 박건우 이사장은 치매안심주치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이사장은 "치매환자가 병원에 입원할 때 대부분은 BPSD(행동심리증상)가 문제가 된다"며 "BPSD는 환경적인 문제를 바꾸고, 약을 바꾸는 것으로도 해결될 때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료실에서는 정확한 상황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치매환자들에 직접 다가갈 수 있는 서비스도 생각해봐야 한다"며 찾아가는 서비스가 가능한 치매안심주치의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