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 임상시험포털 구축…치매 등 7개 질환 대상
환자중심 임상시험포털 구축…치매 등 7개 질환 대상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12.2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귀·난치성 환자 치료 기회 확대 차원
환자중심 임상시험포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배병준)은 ‘환자중심 임상시험포털’ 누리집을 신설·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누리집은 개발 중인 신약과 임상시험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임상시험 참여에 대한 선택의 기회와 편의성을 높여 희귀·난치성 환자 등의 치료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국내 처음으로 쉬운 질환명, 지도 정보, 연구자 연락처 등을 시각화된 정보로 제공함으로써 임상시험 정보를 더욱 쉽게 검색·확인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

누리집 주요 구성은 ▲참여 가능한 임상시험 찾기 ▲임상시험 대상자의 권리 ▲임상시험 참여 시 확인 사항 ▲임상시험 참여 방법 등이다.

참여 가능한 임상시험 찾기는 코로나19, 치매, 파킨슨병, 폐암, 크론병, 샤르코-마리-투스, 백혈병 등 7개 질환의 임상시험 현황을 전국 지도 형태로 제공한다.

또 지역별·연구자별 임상시험 검색이 가능하고, 각 임상시험의 담당자 연락처 정보를 기재해 참여 편의성을 높였다.

식약처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은 ‘환자중심 임상시험포털’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임상시험 관련 정보를 계속 확대 제공하고 누리집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임상시험 찾기 대상 질환 확대를 건의할 수 있도록 소통 창구를 마련해 정보제공 범위를 꾸준히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