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 수요증가 가속화…돌봄 첨단기술 적용 고도화 ‘절실’
돌봄 수요증가 가속화…돌봄 첨단기술 적용 고도화 ‘절실’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01.05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기술 보조장비 등 제도적 기반 구축과 정책 강화 숙제

고령인구의 증가로 치매 등 고령질환이 늘어나는 가운데 돌봄 수요의 폭발적 증가에 대비하기 위한 첨단 돌봄 보조장비의 중요성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고령화, 코로나19, 4차 산업혁명 등이 돌봄 효율성을 높일 첨단기술 보조장비의 개발과 보급 속도 상승을 더욱 부추기는 형국인 셈이다. 

이를 통해 노인의 자립적 생활 지원, 독거노인 사회적 소외-고립 완화는 물론 가족을 포함한 돌봄 제공자의 부담 완화에 따라 필수 복지요소로 급부상이 기대되는 영역이다. 

최근 서울연구원 윤민석, 윤혜정, 임상욱 연구원은 ‘첨단기술 보조장비를 활용한 복지서비스 고도화 방안’을 통해 최신 기술이 적용된 돌봄 기술의 활용 정책 고도화를 주장했다.   

현재 서울시는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돌봄로봇과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 IOT) 센서를 보급하는 등 정서지원과 일상생활 모니터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해외의 경우 일상생활 내 모니터링과 건강관리 서비스가 대중화된 반면, 우리나라는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돌봄로봇 보급과 IoT 센서 설치를 확대하는 추세다. 

특히 코로나 유행으로 비대면 복지 제공을 위해 첨단기술 보조장비 활용을 늘리고 있지만, 대부분 시범사업에 그쳐 적용을 위한 법적 근거가 없어 사업 좌초 등 지속성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현장 전문가들은 현재 돌봄 첨단기술 보조장비 활용이 특정유형의 장애인 대상에 그치고 있어 보조기기 연구・개발 기관 승인 평가 개선 등 총체적 지원체계의 마련을 강조하고 있다. 

우선 첨단기술 보조장비 활용 촉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보조장비 전달체계 개선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제도적 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서울시 복지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중장기 계획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

이를 토대로 관련 조례를 제・개정하고, 노인・장애인 보조기기 신청과 관리 등 통합이 가능한 영역은 통합해 one-stop 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기술 개발은 현재와 같이 중앙정부의 관계부처를 통해 진행하고, 서울시는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현재 운영 중인 보조장비 보급 확대를 우선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를 활용해 독거노인과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사물인터넷 장비 보급을 확대하고,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돌봄SOS 사업과 연계해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 등을 기대하고 있다. 

윤민석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웨어러블 로봇의 정식 수입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근골격계질환 손실비용 대비 도입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첨단기술 보조장비 보급과 함께 실사용자인 노인과 요양보호사 등에 대한 디지털교육 강화 병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