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로 추락한 치매환자 지원…관심 환기 ‘절실'
코로나 장기화로 추락한 치매환자 지원…관심 환기 ‘절실'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03.0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 장기화 따른 행정지원 미비와 관심 저하 등 삼중고 

코로나 장기화로 관련 상황 진화에 행정력이 집중 투입되면서 치매환자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원활치 못한 모양새다. 

지난 1일 기준 확진자가 20만명을 돌파하며 폭증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치매환자 등 취약계층의 검사와 치료 지원은 사실상 단절이라는 우려섞인 평가가 가득한 탓이다.  

2일 국가인권위원회 등에 따르면 장애인과 치매환자의 코로나 검사체계 개선과 지원 확대를 요청하는 민원들이 빈번히 제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가족과 떨어져 혼자 살던 80대 치매노인은 거리에서 숨진 채 발견된 후 코로나 검사를 통해 양성판정을 받기도 했다. 기타 장애인도 동일한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

해당 상황은 방역체계가 국가중심 체계에서 개인방역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일어났다는 게 의료계 안팎의 분석이다. 개인방역 중심으로 변화하는 현재 체계가 개인관리가 어려운 사회적 약자층에게는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것.

단적인 예로 신속항원검사 이후 양성 판정을 받아야 PCR (polymerase chain reaction)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변화됐고, 판정 이후에도 격리치료를 진행하는 사례가 잦아 사실상 치매환자 등은 자체 대응이 어렵다는 평가다.  

요양병원에 대한 치매환자 가족의 불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관리가 어려운 치매환자가 코로나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입고 있다는 항변이다. 

최근 코로나에 감염된 90대 할머니가 전담 요양병원으로 이송된 후 나흘 만에 숨진 사례가 대표적이다. ​코로나를 주요 사인으로 추정 중이지만, 유족들은 식사를 제대로 주지 않는 등 관리부실로 사망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음에도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 현재 상황도 부정적 여론과 우려를 확산시키고 있다. 최근 정부는 의료기관과 요양시설·병원, 치매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서도 방역패스를 중단했다.

오미크론 변이 유행으로 방역정책을 고위험군·자율방역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정책 혼선을 줄이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지만 의료계는 반발하고 있다. 

의료계 관계자는 치매환자 등 코로나 고위험군에 대한 관리가 느슨해지는 상황에 우려감을 표했다. 

A대학병원 교수는 “일반인 대상 시설의 방역 완화는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지만, 적절한 대책없이 고위험군들이 대다수인 요양병원 등의 완화조치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결국 병원의 희생만을 강요한 방역 완화조치라는 의견으로 그 피해는 병원과 환자들에게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폭증에 따라 치매환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줄어들면서 이를 타개하기 위한 대응책의 마련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