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냅스 재생 초점 '브리오스타틴' 치매 신약, 차별화 행보
시냅스 재생 초점 '브리오스타틴' 치매 신약, 차별화 행보
  • 원종혁 기자
  • 승인 2022.03.0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록펠러연구소 및 국립보건원 2억 달러 펀딩 "후보물질 작용기전 주목"
출처: 시냅토제닉스 홈페이지.
출처: 시냅토제닉스 홈페이지.

신경 시냅스 재생에 초점을 맞춘 알츠하이머병 신약 후보물질 '브리오스타틴' 개발에 청신호가 켜졌다.

미국국립보건원(NIH)과 록펠러신경과학연구소(Blanchette Rockefeller Neurosciences Institute)가 2억 달러 이상의 대규모 연구비를 지원하는 국책과제라는 데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최근 의료계에 따르면, 미국 소재 바이오테크 시냅토제닉스(Synaptogenix)가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병 신약 후보물질 '브리오스타틴(Bryostatin, 실험물질명 DB11752)'이 2상임상 결과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행성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대조군 임상을 진행한 결과, 브리오스타틴을 투약한 인원들의 경우 연구시작 시점 대비 인지상태가 개선되는 명확한 혜택을 보고한 것이다. 전체 임상 및 사전에 지정된 탐색적 데이터 분석상에서도 브리오스타틴이 유도하는 인지 개선효과는 위약과 비교해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관찰됐기 때문. 

세부 결과를 살펴보면, 총 95명의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통합 분석 결과 브리오스타틴 치료군에서는 알츠하이머병 임상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중증장애점수(Severe Impairment Battery, 이하 SIB)가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증가했으며, 치료 13주차에 평균 SIB 점수도 더 높게 보고됐다. 반면 위약군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회사 측은 "간이정신상태검사(MMSE)에서 10~14점을 기록한 임상참가자들은 현행 치료 옵션인 '메만틴' 투약 없이 브리오스타틴만으로 치료를 진행했다"면서 "그 결과 투약 13주차에 기준점 대비 SIB 지표가 4.1점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브리오스타틴 임상에서는 위약효과를 배제하기 위해 맹검법 위약대조군(blinded placebo controls) 평가로 진행됐다"며 "두 개의 개별 분석 결과를 통해서도 브리오스타틴이 가진 치료적 이점은 분명히 확인됐다"고 밝혔다.

◆브리오스타틴, 시냅스 재생 집중 타깃… "NMDA 수용체에 작용"

출처: 시냅토제닉스 홈페이지(Daniel L. Alkon, MD 사진 제공).
출처: 시냅토제닉스 홈페이지(Daniel L. Alkon, MD 사진 제공).

시냅토제닉스는 지난 30년간 브리오스타틴과 약물전달 플랫폼 개발에 집중해오고 있다. 

여기서 브리오스타틴은 알츠하이머병의 주요 병인으로 지목되는 베타 아밀로이드나 타우 단백질이 아닌, 신경건강과 시냅스 재생에 초점이 맞춰졌다는 대목.

특히 해당 약물은 'Bugula neritina'라고 불리는 해양생물에서 유래된 물질로 특히 브리오스타틴-1 분자의 경우 세포활동을 통제 및 조작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같은 메커니즘을 강화시켜서 뇌 내 시냅스 성장을 유도하고 세포사멸을 예방해 알츠하이머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도록 설계됐다는 설명이다.

시냅토제닉스는 "알츠하이머병 발병에 있어 인지 기능과 기억력 감퇴의 원인인 시냅스 상실 부분을 적극적으로 고려해봐야 한다"면서 "브리오스타틴은 시냅스를 재생시키는 생화학적 경로를 재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관련 브리오스타틴은 NMDA 수용체에 작용하는 기전으로 중등도에서 중증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2상 임상평가가 진행되고 있다.

이 밖에도 취약X증후군(Fragile X syndrome) 및 자폐증, 다발성경화증, 파킨슨병,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 등에서도 브리오스타틴의 적응증 평가가 함께 담금질 중이다.

회사는 입장문을 통해 "피어리뷰(peer-reviewed data)를 거친 이번 분석 결과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진행 중인 2b상 임상연구와 관련해 NIH의 지속적인 보조금 지원에 정당성을 제공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브리오스타틴을 6개월간 평가한 중간 결과를 통해 다른 치료전략들이 입증하기 어려웠던 인지 개선효과를 확인한 것은 주목할 부분"이라고 전했다.

한편 해당 분석 결과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Alzheimer Disease' 최근호에 초록이 게재됐다(Volume 86, Number 3, IN PRESS). 회사는 "이중맹검 방식으로 진행되는 두 건의 추가 위약대조군 임상을 통해 탐색적 통계 분석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논문> Thompson, Richard E., Tuchman, Alan J., and Alkon, Daniel L. 'Bryostatin Placebo-Controlled Trials Indicate Cognitive Restoration Above Baseline for Advanced Alzheimer’s Disease in the Absence of Memantine'. 1 Jan. 2022 : 1 – 9.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