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지자체, 치매안심센터 운영방식 놓고 위탁-직영 '엇박자'
복지부-지자체, 치매안심센터 운영방식 놓고 위탁-직영 '엇박자'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7.10.2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지자체 복지부 권고 사항과 다르게 위탁 운영 공모 진행 중

치매안심센터 운영방식을 놓고 지자체가 복지부의 권고 사항과 다르게 움직이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다.

복지부는 치매안심센터를 보건소 직영으로 운영할 방침이지만, 지자체들은 위탁 운영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일부 지자체에 따르면,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지역 의료기관에 맡기기 위해 위탁운영 공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치매안심센터 세부운영 방식의 확정 가이드라인이 아직 완벽하게 정리되지는 않았으나, 직영 운영에 대한 내용은 복지부가 일찌감치 확정지었다.

지자체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를 두고 직접 운영하겠다는 것.

하지만 치매안심센터의 모체가 된 지역 지매지원센터 등은 이미 지역 의료기관과 연계해 위탁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이미 한번 논란이 벌어진 바 있다.

당시에도 복지부는 운영 방식에 대해서는 보건소 직영으로 못을 박았다.

그럼에도 일부 지자체는 직영 운영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판단하에 위탁 운영 방식으로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모 지자체 관계자는 "직영 운영이 원칙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미 위탁 운영을 통해 수년이상을 원활하게 운영한만큼 예외가 인정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실제 지역의료기관에 위탁 운영하는 것이 더 현실적이라는 의견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전문인력 수급이 용이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위한 최소 인력으로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등의 전문인력이 필수적이지만, 지방의 경우 맞춤인력을 채용하기 어렵다는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설치에 있어 복지부도 전문인력 양성을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로 꼽고 있지만 별다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상당수 지자체는 아직 치매안심센터 설치를 위한 첫 삽도 제대로 뜨지 못한 상태다.

직영과 위탁운영을 놓고 지자체와 복지부와 추가 의견 조율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지자체별로 운영 방식을 놓고 혼선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된다.

 

디멘시아뉴스 최봉영 기자(bychoi@dementia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