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 공인 자격증 필수" 교육 현주소는?
"치매예방 공인 자격증 필수" 교육 현주소는?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08.0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관련 지자체 교육 확대…민간 치매교육 난립 여전
출처.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고령화에 따라 치매 예방 및 관리가 필수적 노후대책 중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치매 관련 자격증과 학과도 다양화되는 추세다. 

다수 지자체가 다양한 형태의 치매 교육의 제공을 늘리고 있으며, 일부 대학교는 특성화과 신설을 통해 관련 직종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1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등록된 민간자격증은 5만 6,901개로 이 중 노인‧실버 및 뇌 관련 자격증은 217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 환자의 증가에 따라 관리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치매 관련 직종의 수요도 꾸준히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최근 중앙치매센터가 발표한 '대한민국 치매 현황 2021 보고서'는 2020년 기준 65세 이상 추정 치매 환자를 약 84만 명으로 집계했다. 오는 2050년까지 300만 명으로 치매 환자가 증가할 것이란 전망도 함께 내놨다. 

이에 치매 분야에 종사하기 위해 치매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는 많지만, 예방과 관련된 공인 자격증은 존재하지 않아 잘못된 정보에 따른 피해도 주의가 요구된다. 

또 일부 민간자격증 발급 협회가 취업 보장과 스펙용으로 허위‧과장 광고를 펼치는 경우도 존재해 올바른 정보의 습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실제 복지부의 보건복지상담센터의 '자주 하는 질문 게시판'에도 치매 예방 전문가 자격증 유무에 대한 문의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치매 예방 전문가 자격증은 존재하지 않는다. 치매 예방·관리는 「자격기본법」 제17조 및 복지부 민간자격 신설 금지 분야 공고 내 자격 금지 분야로 관련 자격의 신설이 금지된 데 따른 것이다. 

즉, 국가공인 자격증을 제외한 민간 자격증이 취업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의 인지가 중요한 대목이다. 현재 치매 예방에 대한 과학적 근거의 부족에 따라 예방에 대한 명확한 효과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재 복지부 공인 민간자격증은 ▲점역교정사 ▲병원행정사 ▲보행지도사 ▲수화통역사 등 4개다.

지자체의 치매 관련 교육도 꾸준히 늘고 있다. 다만 지자체 직접 교육이 아닌 위탁교육 형태로 이뤄져 효용에 대한 명확한 인식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경기도는 '경기도 해피 캠퍼스 사업'을 통해 고령층의 노후대책을 위한 평생 교육을 실시했다. 또 세종시는 세종신중년센터를 신설해 치매 돌봄전문가 양성을 지원키도 했다. 해당 교육 모두 치매 관련 영역의 공인 인증은 아니다. 

최근 가톨릭관동대는 강원 영동지역 최초로 산림치유지도사 1급, 2급 양성 전문기관으로 선정됐다. 산림치유지도사는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 등의 산림자원을 이용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하고 효율적 활동을 지원하는 전문가를 일컫는다. 

양성기관은 산림청이 주관해 선정하며, 현재 전국에 1급 9개, 2급 13개의 양성기관이 존재한다. 산림치유지도사는 치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치유농장 등이 주목받으면서 유망 직종으로 조명받고 있다. 

또 일부 사이버대학도 치매전문케어 연계 전공을 신설해 학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들도 치매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취업을 보장하진 않는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치매 관련 직종의 수요 증가에 따라 자격증과 관련 학과는 물론 교육까지 늘어 해당 영역에 대한 명확한 정보 인식을 통한 접근과 획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