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바라본 치매관리 정책 "예방단계 선제적 지원 필수"
전문가가 바라본 치매관리 정책 "예방단계 선제적 지원 필수"
  • 김민지 기자
  • 승인 2022.09.2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예방단계 개입, 사회적 부담 줄여야" 전문교육 이수자 수가 보상안 강조
최호진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신경과 교수(대한치매학회 정책이사)
최호진 한양대 구리병원 신경과 교수

치매 환자가 늘면서 치매 관리 비용도 급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2013년 기준 11조 7,000억 원에서 오는 2060년에는 43조 2,000억 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목할 점은 관리 비용이 치매의 중증도에 비례한다는 점이다. 말기 치매환자의 경우 치매의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나 초기 치매 환자들에 비해 관리비용이 급증한다. 이유는 요양시설에 입소할 경우 시설의 인프라나 필수인력으로 인한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또한 합병증 증가로 인해 의료비와 간병비가 증가하는 것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치매를 예방·관리하기 위한 제반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디멘시아뉴스는 오는 21일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전문가가 제언하는 치매 관리 정책에 대해 들여다봤다.

핵심은 치매 예방 단계에서 선제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치매예방 분야를 지원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정부의 투자가 절실하다는 의견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치매 예방 분야 전문가 육성 ▲치매가족 상담료·인지중재치료 급여화 ▲치매 공공 기관의 예방 사업 확대 등이 있다.

먼저 치매 예방 분야 전문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치매 전문 의사·간호사 교육 전문성을 강화·확대하는 한편 교육 이수자에 대한 수가보상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보상 체계와 관련해 치매 관련 의료진, 치매안심센터 직원을 비롯한 치매 전문 요양 보호사 등 치매 관련 종사자에 대한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호진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신경과 교수(치매학회 정책이사)는 "치매안심센터 직원이나 요양보호사 등의 경우를 보면 치매전문교육을 받았어도 추가적인 수가가 없다"라며 "그래서 요양기관에서도 비용 문제로 이들의 고용을 보장하기 어려워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치매 관련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전문인력 고용 인센티브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라며 "전문인력을 채용하는 상황에 따라 요양시설을 다르게 지원하는 방안 등을 고민해 볼 수 있다"라고 제언했다.

뿐만 아니라 치매가족 상담료 신설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학적으로 입증된 치매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효과적인 치매통합치료를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치매 보호자 상담료 및 교육 프로그램 급여화 ▲적절한 치매 보호자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전문 인력 육성 방안 ▲교육 프로그램 전문성 제고 및 교육 이수자에 대한 실질적인 인센티브 방안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이외에도 치매 치료 급여화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현재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치매 환자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지만 치매 환자 관리를 위해서는 '질환의 진단과 증상 관리'라는 의료적 개입이 필수적이라는 의견이다.

최 교수는 "급증하는 치매 환자를 고려하면 치매안심센터와 같은 공공 서비스만으로 적절한 대처가 어렵다"라며 "치매 환자는 상태가 계속 나빠지기 때문에 두통이나 뇌졸중 등 다른 환자들에 비해 진료시간이 2~3배가 더 든다. 치매 환자들이 치료를 시작하는 의료기관에서부터 치매 관리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민관 합동 치매 관리 체계 구축, 치매 고위험군 고령층 지원 확대, 치매 관련 산업 육성 등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