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루 성공 레카네맙, 후속 타자 도나네맙 기대치 ↑
출루 성공 레카네맙, 후속 타자 도나네맙 기대치 ↑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3.01.1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나네맙, 플라크 제거와 경제성 등 레카네맙 상회 전망 다수 제기

레카네맙(lecanemab)이 가속 승인에 성공하며 정식 승인에 한걸음 바짝 다가선 가운데 후속 주자인 도나네맙(Donanemab)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미 일부 전문가들의 시선은 도나네맙에 쏠리고 있다. 도나네맙이 레카네맙보다 활용 경제성, 매출, 플라크 제거 효과 등에서 더욱 높은 성적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을 연이어 내놓고 있어서다.

레카네맙을 비롯한 동 계열의 후발 주자인 일라이 릴리(Eli Lilly)의 도나네맙, 로슈(Roche)의 간테네루맙(Gantenerumab) 등이 레카네맙의 승인에 따라 유사한 행보가 전망되는 데 따른 것이다. 차후 주자들의 행보는 차별화된 약물 이상 반응, 편의성, 임상 및 바이오마커면에서의 효능이 향후 활용도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 JP모건이 발표한 리포터에 따르면 도나네맙의 주요 데이터는 올해 중순경 발표될 예정이다. 

JP모건은 도나네맙의 기대치가 높은 이유로 플라크 제거의 효과가 탁월하다는 점을 지목했다. 플라크 제거가 인지적 이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이미 도나네맙은 임상2상에서 플라크를 상당 수준 낮췄고, 이는 인지저하 지연까지 이어졌다. 

앞서 가속 승인된 레카네맙 역시 플라크 제거와 인지저하 지연을 증명했다. 하지만 간테네루맙은 플라크는 낮췄지만, 인지저하 증명엔 실패했다. 해당 결과가 3상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올해 중반에 발표될 데이터의 기대치를 높이기에는 충분하다는 평가다.  

아울러 도나네맙은 PET 스캔을 활용한 진단에 혜택이 있다는 점과 승인 이후 출시될 혈액검사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는 부분도 긍정 포인트다. 이는 혈액 샘플로 뇌의 변화를 감지한 후 추가 평가 또는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요인을 다수 내포하고 있다.

가장 주목받은 요인은 단연 경제성이다. 레카네맙은 2주마다 투여하지만, 도마네맙은 4주마다 투여한다. 아울러 도마네맙은 플라크 제거가 확인될 경우 추가 투여를 하지 않도록 설계해 경제성에서 압도적인 평가를 보인다는 것이다. 

즉, 이는 많은 환자가 1년 미만의 치료기간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함으로써 3상에서 데이터가 입증된다면 치매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부담에 큰 혜택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의 글로벌 학술정보기업 클래리베이트(Clarivate)는 도나네맙의 가속 승인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도나네맙은 현재 초기 알츠하이머병과 전임상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3상 임상연구(TRAILBLAZER-ALZ-2와 TRAILBLAZER-ALZ-3)가 진행 중이며, 2023년 상반기 TRAILBLAZER-ALZ-2 임상연구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2상 효능 시험에서는 76주차에 통합 알츠하이머 평가척도(iADRS) 및 기타 지표에서 기준선 대비 감소율이 떨어졌으며, 많은 양의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제거됐고, 이는 아두헬름(Aduhelm)과 대비해 35% 높은 수치며, 뇌 부종 (ARIA-E) 위험성은 27%가 낮았다.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높은 아밀로이드 플라크 제거율과 관련해 도나네맙과 아두헬름을 직접 비교하는 소규모 3상 임상시험(TRAILBLAZER-ALZ-4)이 진행 중이며, 2022년 후반기에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또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와 타우(tau) 병리 환자를 대상으로 약물의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는 글로벌 위약대조군 임상 3상 (TRAILBLAZER-ALZ-5)이 진행 중이며, 이는 2027년 상반기에 완료될 전망이다. 

더불어 레카네맙이 항아밀로이드베타 단일클론항체로써 가속 승인에 성공하면서 치매 연구에 대한 더욱 많은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클래리베이트는 "아밀로이드-베타 가설을 뒷받침하는 추가적인 시험 결과와 향상된 안전성과 약물 전달 프로파일은 레카네맙과 도나네맙 이후에 출현하는 표적 약물들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클래리베이트는 미국에서 도나네맙이 성공 확률은 95%로 예측하고, 오는 2027년 예상 매출액을 13억 4,100만 달러(1조 6,541억 원)로 관측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