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구협, 건보공단과 함께 치매 구강건강 수호 '선언'
치구협, 건보공단과 함께 치매 구강건강 수호 '선언'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3.03.10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먹는 것이 힘이다! ‘9988 슬기로운 구강생활’ 프로젝트 시작
서울요양원에서 진행된 치구협 간담회.

사단법인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회장 임지준, 이하 치구협)가 치매 어르신의 구강건강 수호를 선언하고 나섰다. 

치구협은 건강보험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와 함께 지난 9일 건보공단 서울요양원과 청암노인요양원에서, 2023년도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지원 사업인 '9988 슬기로운 구강생활(가칭)' 추진의 시작을 알렸다. 

9988 슬기로운 구강생활은 장기요양 현장에서 노인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기획된 최초의 사업으로, 노인 구강전문가 양성을 통한 수급자의 건강한 삶 지원 및 장기요양 급여 질 개선을 목표로 치구협과 건보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가 함께 기획한 사업이다. 

올해 사업은 장기요양기관(요양원) 수급자 대상 구강건강실태조사 실시, 종사자 대상 구강건강관리교육 실시, 치구협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치치 301'을 통한 치매환자 구강관리 영상 제작 및 배포의 3가지 방향으로 추진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는 본격적인 사업 시작에 앞서 각 요양원의 현황과 실태, 구강건강사업에 대한 종사자들의 관심도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올해 사업이 진행될 서울 강남구 세곡동 소재 서울요양원과 송파구 마천동 소재 청암노인요양원에서 각각 진행됐다. 

각 요양원의 현황 소개와 함께 향후 진행될 요양원 입소 어르신들에 대한 구강검진사업과, 종사자들에 대한 구강관리 교육 진행에 대한 세부사항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또 본 사업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되도록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성과를 도출할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치구협의 임지준 회장은 "서울요양원, 청암노인요양원 모두 어르신 구강건강에 관심이 많고, 앞으로 추진될 사업에 대한 기대를 느꼈다"며 "건보공단과 함께 사업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치구협은 이성희 청암노인요양원장 (치매가족협회장)을 협회 고문으로 위촉하고, 고문 위촉패를 전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