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 치매관리 위한 지역포괄케어시스템 가동…시작은 ‘편의점’
한국도 치매관리 위한 지역포괄케어시스템 가동…시작은 ‘편의점’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05.11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선진국 일본사례와 같이 다양한 경로로 활동 기대

경상남도가 전국 최초로 치매실종노인을 수색을 위해 편의점과 협력하는 협약을 체결하면서 지역 자원을 이용한 치매관리가 활기가 띌 전망이다.

이미 일본의 경우 정부 주도의 치매관리 정책을 넘어 지역사회 자원인 편의점, 약국 등을 이용한 치매 지역포괄 시스템을 폭넓게 사용하면서 큰 효과를 누리고 있다.

11일 경남도에 따르면 치매 등대지기를 통해 도내 민간업체가 치매 환자 발견 시 가족에게 복귀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한다.

치매노인 실종신고가 경찰청에 접수되면 경남광역치매센터에서 실종자 정보를 치매 등대지기 참여업체로 전송해 협조하는 시스템이다.

경남도는 향후 도내 식당과 슈퍼마켓, 택시 등 민간업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치매 등대지기 사업 참여 기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 같은 시스템이 걸음마 수준이지만 치매선진국인 일본의 경우 편의점을 노인건강관리 및 치매관리의 첨병으로 활용하고 있다.

고령화의 급진전으로 일본인에게 친숙한 존재인 편의점에는 건강산업화, 쇼핑약자 지원기능, 고령자 및 치매환자 돌보미 기능 등 새로운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이미 편의점 안에 간병상담 전용코너를 만들고 ‘케어(건강 및 간병) 전문가’를 상주시키는 서비스가 시작됐다.

간병전문가는 고령고객을 대상으로 간병식과 간병용품 추천, 심리상담 까지도 제공한다. 또 간병에 관해 조언하거나 고객이 원하면 간병보험서비스를 소개해 주기도 한다.

이미 치매실종노인을 찾는 기능은 물론 간병 등 지역의 치매 인프라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은 치매를 고령화 사회가 갖는 공통의 과제로 설정하고 치매환자 및 가족의 틈새수요 발굴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함와 동시에 시작 개척도 이뤄내고 있다.

향후 우리나라의 경우도 편의점, 약국 등 전국에 걸쳐 고루 퍼진 자원을 이용해 치매 노인을 지원하는 사업이 진행될 경우 큰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디멘시아뉴스 조재민 기자(jjm5352@dementia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