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관련 평생직장이 뜬다?…평생교육원 치매 관련 강의 ‘봇물’
치매관련 평생직장이 뜬다?…평생교육원 치매 관련 강의 ‘봇물’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06.11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예방 강사·홍보·봉사자 등 다양한 민간자격 홍보

치매국가책임제로 치매와 관련된 일자리들이 주목받으면서 평생교육원들도 이를 적극 활용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역사회 치매강사, 치매예방 전문가, 치매 홍보자원, 치매관리사 등을 표방하며 교육원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관련 교육기관들에 따르면 치매관련 평생 교육 강좌가 많은 인기를 끌며 다수 개설됐다.

가천대 메디컬캠퍼스는 최근 치매예방활동가를 모집하며 지역사회 치매예방강사, 치매예방 홍보 자원봉사자 등 인력을 양성해 부정적 인식을 개선시킨다는 방침을 세웠다. 향후 수료자들은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고 치매예방 연구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동명대는 치매국가책임제를 대비해 뇌 건강 컨설턴트 및 활동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수료 후 뇌 건강 및 치매관련 상담사, 치매요양시설 인지 및 활동 전문가, 치매 및 뇌 건강 지역데이터 분석가, 치매예방교육 프로그램 기획가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숙명여대 평생교육원도 46개 강좌 중 치매예방 전문가 양성 과정 (1급)을 배치했으며, 조선대 평생교육원은 치매예방지도자 강좌를 개설했다.

세명대 평생교육원은 뇌운동(치매예방) 지도사 및 실버 놀이 통합과정을 운영하고, 삼육대 평생교육원은 뇌건강(치매예방)지도사& 실버(인지)놀이 지도사 통합전문과정을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다수 평생교육원들이 치매강좌를 운영하며 회원을 모집하고 있다. 치매국가책임제가 발표되면서 향후 치매와 관련된 일자리들이 생겨날 것을 대비한 것이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따르면 지난 2012년 1,219개에 불과했던 민간자격증은 2017년 7월말 기준 2만4,706개로 2012년 대비 20배 증가했다.

다만 대부분의 자격들이 민간자격인 것을 고려하면 철저한 질 관리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자격기본법’을 토대로 사단법인 등 공익적 비영리 단체도 자격관리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 상태로 법률상 문제는 없지만 공신력은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의료계 관계자는 “치매와 관련된 민간 자격증이 상당히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 자격증이 난립할 경우 질 관리가 우려되는 건 사실”이라며 “이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디멘시아뉴스 조재민 기자(jjm5352@dementia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