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약은 언제까지 복용해야 하나?
치매 약은 언제까지 복용해야 하나?
  • DementiaNews
  • 승인 2017.04.0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약은 언제까지 복용해야 하나?
알츠하이머 치매로 진단받게 되면 자연스레 치매환자는 치매 약을 복용하기 시작한다. 이 때 환자에게는 콜린에스테라아제 억제제 같은 잘 알려진 약을 투여하며 환자의 기억력 저하 및 인지기능 개선이 치료의 목표가 된다.
이와 같이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에게 치료약 투여를 언제 시작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은 현실적으로는 큰 논란거리가 아니다. 치매로 진단되거나 징후가 보이는 시점이 약의 투여 시점과 크게 어긋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시작된 치매 치료약 투여를 언제까지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지침이나 합의는 아직까지 부족한 상황이다.
사실, 치매약을 복용하는 환자들은 약제의 부작용(위장 증상 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물론 약이 고가이기 때문에 비용 문제도 간과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치매가 진행되어 약이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투약 중단을 고려하여야 하지만, 치매약 중단에 대한 사안은 과학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주제에 대한 연구 결과가 지난 5월 25일 미국 노인정신과 학술대회(American Association for Geriatric Psychiatry 2017 Annual Meeting)에서 발표되었다. Medscape 3월 27일자는 다음과 같이 학회의 연구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렌 박사 등 워싱턴대학(시애틀 소재)의 연구진들은 2005년도부터 2016년도까지 치매약 중단에 대한 권고 내용을 다룬 임상시험, 교과서, 치매진료 지침 등 관련 자료를 검토하였다.
임상시험 자료의 분석 결과는 일관되지 않았는데, 기준을 충족시켜 선정된 5개의 임상시험 연구 중, 3개의 연구는 치매약을 중단하지 말 것을, 1개의 연구는 상황별 투약 중단을, 그리고 나머지 1개의 연구는 투약을 중단해도 환자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17가지의 치매진료 지침 중, 20%에서는 아예 투약 중단에 대한 언급이 없었으며, 20%에서는 투약을 중단하지 말 것을, 그리고 60%에서는 투약 중단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과서의 경우는, 67%는 투약중단에 대한 언급이 없었으며, 5%는 중단하지 말 것을, 그리고 28%는 언제 투약을 중단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다루어진 부분이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언제 투약을 중단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투약에 대해 환자의 반응이 더 이상 없는 경우, 증상이 심하게 악화된 경우, 투약의 부작용이 있는 경우, 그리고 가족의 투약중단 선택 등이 언급되었다.
위의 증거들을 검토해본 결과, 이 연구에서 투약 중단이 과연 안전한가에 대한 근거는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치매 환자들은 대부분 고령이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 질환 등 만성 질환을 동반한 경우가 많아 여러 가지 약을 복용하게 된다. 이 때, 약제를 많이 복용하게 되면 부작용 발생도 불가피할 뿐만 아니라 비용도 적지 않게 들어가게 된다.
이런 이유로, 만일 치매약을 안전하게 중단할 수 있다면, 환자의 복용약 개수가 하나라도 줄어들어 추가적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도 낮추게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사실, 치매약을 계속 복용하더라도 알츠하이머병은 점점 진행되어 결국에는 약 복용이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상태까지 이르게 된다. 이런 이유로, 치매 약의 투약 중단 문제는 언젠가는 맞닥뜨리게 될 문제일 수밖에 없다.
현재까지 치매약 중단에 대하여 거론된 부분들은, 환자가 가족을 알아보지 못하고, 음식을 삼키기 어렵게 되고, 거동도 불가능해 호스피스(말기 환자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 되면, 치매약 중단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  의견이었다. 위의 연구는 투약 중단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조명을 통해 이 부분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켜 주고 있다.
한편, 위의 연구와는 별개로 유의해야 할 부분은 투약을 중단하는 것이 모든 치료를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즉 다른 형태의 비약물 치료는 여전히 활용 가능한 영역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기사는 Medscape(Mar 27)의 아래 기사를 주로 발췌·정리한 것입니다.
Story source
No Consensus for Discontinuing Mainstay Alzheimer's Drugs. Medscape. Mar 27, 2017 /releases/ http://www.medscape.com/viewarticle/877767#vp_1

Reference
American Association for Geriatric Psychiatry (AAGP) 2017 Annual Meeting. Abstract EI 19, presented March 25, 2017.
Herrmann N, Lanct?t KL, Hogan DB. Pharmacological recommendations for the symptomatic treatment of dementia: the Canadian Consensus Conference on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Dementia 2012. Alzheimers Res Ther. 2013;5(Suppl 1):S5.

 

Tag
#치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