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대란 대비…치매전문요양보호사 양성 개선 요구
치매대란 대비…치매전문요양보호사 양성 개선 요구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9.12.06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보호사 교육 다양화와 지역 특성 반영 등 제안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는 치매에 대비하기 위해 치매전문요양보호사 양성 방안을 대폭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낮은 보수와 교육 체계 등으로는 전문화되는 치매 돌봄 요구에 대응할 수 없어 다방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개최된 ‘치매노인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통해 치매전문요양보호사 양성 관련 문제점과 개선방안이 발표됐다. 

요양보호사에 대한 인식과 근무 실태를 보면 노동 가치에 따른 급여 현실화가 턱없이 부족하고, 사회적 저평가 등 낮은 직무만족도를 보여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먼저 법적 근거 마련의 필요성이 제안됐다. 치매관리법상 치매관리에 필요한 전문 인력의 육성의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요양보호사의 경우 근무지역과 근무처가 다양해 다양한 상황을 포괄할 수 있도록 하는 치매교육 다양화와 보수교육의 적정화가 주요 내용이다. 

지역성을 반영한 치매교육의 특성화도 제시했다. 커뮤니티케어를 실현하기 위한 요양보호사 치매교육의 계획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신임, 휴직, 재직 중인 요양보호사도 치매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 하는 등 교육 매개체의 다양화도 강조됐다. 

치매교육 제도화를 통해 요양보호사에 대한 인센티브와 보수교육의 근거를 마련하고 공인된 다양한 치매교육 인증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비영리 민간단체, 치매 관련 학회, 요양보호사 교육원 등을 통한 교육 실시 및 평가체계 마련도 제안됐다.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 관계자는 공단에서 실시하는 치매전문요양보호사 자격을 얻기 위한 전문교육 신청자체가 매우 제한적이고 현장 활용도가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관계자는 “교육 후 치매전문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해도 현장감이 부족한 교육으로 활용성이 미흡하다”며 “여타 우수한 교육기관에 동등한 교육기회를 부여하고 사이버화 등을 통해 전문성 강화의 기회를 골고루 부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요양보호사들의 처우 개선과 함께 치매전문 돌봄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 함양을 위해 지속적인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